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 등 친노 계파를 직접적으로 비판한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안 후보는 제주 방문 이틀째인 지난 2일 제주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희망콘서트에 참석해 "민주당에서도 오랫동안 민주화 운동에 열심이셨고 희생적으로 정치에 뛰어들어서 열심히 하시는 수많은 정치인들이 계신다. 그분들 잘못 하나도 없다"면서도 "오히려 계파를 만들어 계파의 이익에 집착하다가 총선을 그르친 그 분들의 책임"이라고 발언했다.

이 발언은 정치개혁 과제를 제시하되 인적쇄신을 놓고는 말을 아끼던 안 후보가 대응방식을 바꿔 친노 지도부 퇴진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됐다.

특히 민주당 김한길 최고위원이 지난 1일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며 최고위원직을 내놓은 후에 나온 발언이라는 점에서 이번 발언은 더 주목을 받았다.

정치권에서는 안 후보의 발언이 특히 이해찬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발언의 직접적인 배경으로는 지난달 초 이 대표가 무소속 대통령 불가론을 제시하며 안 후보를 자극한 점이 꼽히고 있다.

당시 이 대표가 무소속 대통령 불가론과 정당후보론을 제기해 단일화 프레임을 걸었고 이 과정에서 안 후보 뿐만 아니라 문 후보의 지지율까지 동반 정체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나아가 이 대표의 존재 자체가 단일화 논의를 차단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로 안 후보 캠프 내에서는 단일화논의 과정에 이 대표가 참가해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선 후퇴를 했다고는 하지만 이 대표가 당대표 직책을 가지고 있는 한 두 후보의 단일화 과정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것이 안 후보 캠프 내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이 대표에 대한 거부감이 큰 안 후보 측으로선 이 대표를 배제한 체 문 후보와 직접 단일화 논의를 하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 대표를 배제한 단일화 논의를 위해 안 후보의 친노 계파주의 공격 발언이 나왔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다.

안 후보의 발언 내용을 접한 문 후보 캠프의 분위기는 일단 신중모드다.

과거 대선출마 선언 당시 안 후보가 결심을 하게 된 이유로 '야권의 총선 패배'를 제시했던 것과 같은 맥락의 발언이라는 것이다.

또 후보단일화를 놓고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 온통 두 후보의 입에 쏠려있다는 점을 감안해 이번 발언을 지나치게 확대해석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문 후보 캠프 일각에서는 '예의에 어긋나는 것 아니냐'며 불편한 심경을 내비치는 이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반해 이 대표를 비롯한 현 지도부의 총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해온 '민주당의 쇄신을 바라는 모임(쇄신모임)'은 안 후보의 발언을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이들은 이 대표를 친노 계파주의의 아이콘으로 지목하며 이 대표의 사퇴를 통해 문 후보의 정치쇄신 의지를 국민에게 알려야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두 후보 간 단일화를 놓고 물밑 접촉조차 이뤄지지 않는 이유를 이 대표 탓으로 돌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문 후보가 이 대표를 사퇴시키고 그 이후 안 후보와 단일화를 추진해 승리한 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상대해야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쇄신 모임의 판단이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