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단체들이 참정권을 행사하는데 불편을 겪고 있다며 각 대선 후보들의 공식 홈페이지 접근성을 개선해 달라고 나섰다.

장애인 차별 철폐 연대인 수화언어 권리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수화언어권공대위)는 대선 후보 홈페이지 접근에 장애인들이 차별받고 있다며 7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요구서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한 대선 후보들의 홈페이지 접근성을 평가한 결과, 접근 환경을 만들려는 노력은 보였지만 여전히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이어 "특히 홈페이지에 게재된 동영상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나 음성 설명,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이나 수화통역이 거의 제공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화언어권공대위는 "따라서 인권위 조사를 통해 진정 사안에 차별 요소가 있다고 판단되면 해당 후보의 사과를 요구한다"며 "후보별 홈페이지에 콘텐츠 등을 설명하는 수화안내영상을 게시해달라"고 요청했다.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아울러 "수화언어의 법적지위 향상 등을 각 대선 캠프에서 장애인 관련, 공약으로 채택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일은 이달 초 시각·청각 장애인 12명이 대선 후보 홈페이지에 올라온 동영상에 자막이나 수화가 제공되지 않아 내용을 알 수 없어 답답하다는 등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비롯됐다.

한편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진정서 접수에 앞서 이날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