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11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향해 단일화 방식을 도출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또 새정치 공동선언 외에 경제개혁 공동선언과 안보·평화 공동선언을 위한 협의를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께 제안 드린다. 단일후보 선출을 위한 방법도 함께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어 "이기는 단일화라는 원칙에 입각해 머리를 맞대고 새정치와 정권교체의 길을 만들어 가야한다"며 "이 모든 논의의 진전을 위해서는 새정치 선언을 위한 구체적이고 분명한 합의가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안 후보는 "새정치 공동선언 협의와 함께 경제개혁을 위한 공동선언과 안보와 평화를 위한 공동선언을 위한 협의를 추가로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 대통령에게 주어지는 핵심과제는 경제와 안보와 새정치"라며 "이 3가지 공동선언을 통해 문 후보와 저는 국민들께 차기정부의 국정철학과 국정운영의 일단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또 "후보 등록 전 단일화를 이루려면 단일화를 통해 나라의 모습을 보다 진솔하고 정확하게 국민들께 보여드려야한다"며 "양 후보 진영이 모여 치열하게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한다. 필요하면 밤을 새워서 합숙토론이라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