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홍제동에 현재 기숙사비의 반값 수준인 월 19만원의 '대학생 연합기숙사'가 건립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6일 국토해양부, 한국사학진흥재단, 서대문구청과 '대학생 연합기숙사 건립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서울시 서대문구 홍제동 부지(4243㎡)에 8500㎡ 규모의 기숙사를 짓게된다.

기숙사 건립에는 국·공유지, 사립대학 법인수익용 기본재산 부지 등을 활용해 지자체, 공공기관 등 다양한 사업주체가 참여해 추진한다.

이번 '대학생 연합기숙사 건립 시범사업'에는 국민주택기금 70억원(53%)과 사학진흥기금 62억원(47%) 등 공공기금 132억원이 투입된다.

양 기금 간 기금지원 약정을 체결하고, 국민주택기금이 사학진흥기금에 기숙사 지원 용도로 대출 후 사학진흥재단에서 이를 공공기관과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으로 재융자하는 방식이다.

대학생 연합기숙사는 2014년 1학기부터 운영에 들어가며 저소득가구 및 지방출신 대학생들이 우선 입주하게 된다. 수용 가능 인원은 500명이다.

기숙사비는 사립대학의 월 평균 민자 기숙사비 34만원의 절반 수준인 월 19만원이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에 대학생 연합기숙사가 들어서는 서울 홍제동 인근 7㎞ 이내에는 명지대, 상명대, 서강대, 숙명여대, 배화여대 등 16개 대학과 전문대가 밀집해 있어 다수의 대학 학생들의 주거비 부담 가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대학생 연합기숙사 건립시 학생 대표들을 설계·건설·운영과정에 참여토록 해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대학생 연합기숙사가 건축되면 한 건물에 여러 대학의 학생들이 입주해 대학간 활발한 정보교류가 가능하게 될 전망"이라며 "향후에도 국·공유지 및 공공기관의 부지에 공공기금을 활용해 매년 1~2개의 대학생 연합기숙사를 건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