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6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 중단 사태와 관련, "오히려 안 후보 주변에서 안 후보에게 더 자극적이고 과장해서 보고를 하는 것 아닌가 그런 생각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의 생중계 채널인 오마이TV에서 문 후보가 보고를 제대로 못받고 있다는 안 후보 측의 주장에 대해 "저도 아시다시피 후보 일정이 워낙 바빠서 일어나는 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할 수도 있는데 안 후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는 "안 후보 측 조광희 실장과 우리 노영민 실장 사이에 수시로 통화하기도 하고 문자도 보내는데 대부분은 노영민 실장 선에서 처리하면 되는 문제"라며 "후보가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문제만 저에게 보고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협상 중단 사태에 대해 "문제가 있다면 협의과정에서 문제제기하고, 그래도 문제가 시정되지 않으면 하는 수 없이 바깥에 나와서 문제제기하면 납득이 된다"면서 "협의과정에서 크게 문제가 돼서 판이 깨질만한 상황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과정에서 문제제기 됐는데 해소되지 않거나 저에게 보고되지 않는 것은 전혀 없다"며 "협의 깨지고 난 이후 안 후보가 하는 말씀은 구체적이지 않고 언론을 통해 전해지는 이야기도 다 새로운 것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안철수 후보가 민주당의 정치혁신을 요구한 것과 관련, 인적쇄신 문제를 말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근본적으로는 민주당 내의 문제"라며 "민주당 내의 문제가 또 해결되는 것은 나름 논의와 절차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그런 노력들(민주당 인적쇄신)과 단일화 협의가 함께 병행해야지, 이것(인적쇄신)이 선행돼야 단일화 논의가 시작된다고 하면 또 공백이 생기지 않냐"며 "풀어야할 것은 풀 테니 협의해 나가면서 풀자"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안 후보 측이 윤건영 보좌관이 단일화 협상장에 배석했던 것을 문제삼은 데 대해서도 "윤건영 보좌관이 배석하면 안될 이유가 뭔가. 친노였단 이유냐. 그 이유를 묻고 싶다"며 "이태규 실장의 한나라당 경력을 페이스북에 올린 것은 아니라는 것 아닌가 이런 모순이 어디있냐"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안철수 양보론'에 대해서도 "각자 자기 후보에게 유리한 주장을 하는 것은 경쟁 국면에서 당연하다"며 "그런 상황에 대해 너무 과도하게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조직동원 문제와 관련, "넓게 생각하면 선거라는 게 자기 지지자 조직동원하는 것"이라며 "핵심 지지자들을 통해 지지자의 폭을 넓히고 지지자들이 최대한 투표장으로 가도록 공헌하고 국민경선이 이뤄진다면 보다 많은 우리 지지자들이 선거에 참여하게 하고, 여론조사 한다고 하면 호응하게 하는 게 선거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선대위원장단 일괄 사퇴를 반려한 데 대해서는 "그런 문제는 아니지 않나. 그럼 저는 어쩌란 말이냐"며 "책임있다면 책임을 묻고, 책임을 묻는 문제가 아니라도 협의의 걸림돌을 제거하는 차원에서도 자리를 물러나게 할 수는 있다. 그런 차원에서 백원우 정무특보가 사퇴했다"라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단일화 방식과 관련, "국민들의 뜻이 잘 반영돼야 한다. 단순한 여론조사에 더해서 국민의 뜻이 반영되는 무언가가 더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시간이 갈수록 선택지는 없어진다. 담판 말고는 방법이 없을 수 있다. 시간 하루하루 가는 게 그만큼 국민의 뜻에서는 멀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가 민주당 비주류 의원들에게 전화를 했던 것에 대해서는 "전화를 받았던 분들이 저에게 알려주기도 했지만 저는 문제제기 한 적은 없다. 개의치 않는다"며 "경선 과정에서 저하고 경쟁했던,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의원들을 대상으로 자기 쪽을 지지해 달라고 하는 것이 하나의 경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