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총사퇴 기자회견을 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우상호, 강기정 최고위원, 이해찬 대표, 추미애, 이용득 최고위원.
이해찬 대표를 포함해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전원이 18일 총사퇴하기로 했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경우 정기국회 업무가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해 정기국회 회기가 종료된 이후 물러나기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낮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대표인 저 이해찬과 최고위원 전원은 오늘 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직을 사임한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오직 정권교체와 단일화를 위한 한 알의 밀알이 되고자 한다"며 "우리들의 거취가 결코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를 회피하거나 지연하는 핑계가 돼서는 안 된다는 일념으로 이 무겁고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소임을 내려놓는다"고 강조했다.

또 "이제 공화당과 민정당, 한나라당, 이명박 정부를 계승하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재집권한다면 또다시 1%를 위한 양극화가 심화되며 국민을 탄압하고 나라를 망치는 참혹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정권교체는 지금 그 무엇보다 절박한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그 어떤 개인적 희생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안철수 후보에게 "우리 정치에서 척결되어야 할 가장 대표적인 구태 정치가 거짓말과 분열주의, 그리고 무책임하고 불안한 정치"라며 "정말 새로운 정치가 뿌리내리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단일화에 진심을 갖고 즉각 논의를 재개해달라"며 "시간이 많지 않다. 만약 개인의 권력욕과 유불리를 따져서 단일화를 질질 끌거나 결렬시킨다면, 결코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동교동계 및 친노(친노무현) 인사 등이 정치쇄신 대상으로 지목받는 데 대해서는 "마지막으로 고 김대중 대통령님과 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존중해 달라"면서 "민주당을 구태 정당으로 지목하고, 이 사람들을 청산 대상으로 모는 것은, 두 분 전직 대통령님에 대한 모욕"이라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정권교체와 새로운 미래를 향해 백의종군의 자세로 온 몸을 던져 일하겠다"면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 우리나라를, 우리 민주당을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사퇴 발표에 앞서 이 대표를 비롯한 추미애·강기정·우상호·이용득 등 최고위원 5명은 오전 11시에 국회 당대표실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사퇴 여부를 놓고 논의했다.

최고위에 이종걸·장하나 최고위원과 박지원 원내대표 등 3명은 참석하지 않았지만, 모두 사퇴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 박 원내대표의 경우 아직 정기국회 일정이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해 향후 정기국회가 종료된 뒤에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고위 사퇴 후 당 업무와 관련해서는 당헌상 최고위의 결의로 문 후보에게 권한을 위임하기로 했다. 최고위는 문 후보와 사전 논의 없이 회의를 연 뒤 이날 결정사항을 사후 통보했다고 이 대표는 밝혔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