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이해찬 대표 사퇴 및 단일화 협상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해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18일 단일화 방식 결정을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에 전적으로 맡기겠다는 뜻을 밝히며 단일화 협상 재개를 촉구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신속한 (협상) 타결을 위해서 여론조사 방식이든 여론조사 플러스(+) 알파 방식이든 단일화 방안을 안 후보 측이 결정하도록 맡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장 오늘 오후 또는 밤 부터라도 협상팀이든 후보든 어떤 차원의 만남과 협의든 다시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이 없다. 이미 다양한 단일화 방안의 모색은 시간상 불가능해졌다"며 "여론조사 방식으로 한다고 해도 제대로 된 논의와 실행이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배심원 투표 방식, 또는 공론조사 방식, 시간 상 이미 물 건너 간 상황이지만 부분적 현장투표 및 국민참여 경선방식 등 큰 방안에 대해서 전적으로 안 후보 측에 맡기겠다는 것"이라며 "그 방안에 대해 어떻게 실행하는가는 협상팀이 만나 협의하면 되는 것이다. 말하자면 협의 시간을 단축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양측 간 단일화 협상이 5일째 파행을 이어가는 데 대해 "세부 방법은 단일화 협상팀이 밤을 새서라도 마련하면 될 것이다. 미뤄지고 있는 새정치 공동선언도 협상재개와 함께 발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경제, 복지, 통일 외교 안보 정책은 구체적 단일화 방안과 함께 발표돼도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단일화 시한을 후보 등록(11월25~26일) 이후로 미룰 수 있는가'라는 질의에는 "우선 후보 등록 전 단일화를 두 후보가 국민 앞에 약속했다"며 "후보 등록 이후로 단일화가 미뤄진다면 투표 용지에 후보자 이름이 함께 올라가는 등 무효표가 생기는 문제가 생긴다"고 답했다.

그는 "후보 등록전 단일화를 하려면 늦어도 (오는) 24일에는 단일 후보가 결정돼야 하고, 가장 간단한 방식인 여론조사를 통해서 (결정)한다고 해도, 여론조사의 구체적 방법이 늦어도 20일까지는 합의돼야 원만하게 실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혹시라도 여론조사 과정이나 결과에 있어 뭔가 오류나 문제가 발생하면 그 부분을 보안할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될 것"이라며 "그래서 당장 오늘 오후부터, 오늘 밤부터라도 협의를 하자고 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단일화 방안을 안 후보 측에 맞기겠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최고위원들 역시 전원 사임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문 후보는 "이미 시작된 민주당의 쇄신과 정치혁신의 길을 더 넓혀주셨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다"며 "이미 발표한 저의 정치혁신 방안과 안 후보와 함께 하게 될 새정치 공동선언이 계속될 정치혁신과 새로운 정치의 로드맵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