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18일 단일화 협상 재개 선언과 동시에 새정치공동선언을 발표한 가운데 양측이 협상 개시 하루 만에 다시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양 측이 선언문에 포함된 국회의원 정수 조정 문제를 놓고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는 것. 이는 새정치공동선언 준비협의팀에서 핵심 쟁점으로 떠올라 가장 오랜 시간 토론했던 사항이다.

당초 안 후보 측은 의원 수 축소를, 문 후보 측은 유지를 주장했지만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선언문에서 정수를 '조정한다'는 중립적인 표현으로 절충했다. 결국 선언문은 '국회의원 정수 문제와 관련해 비례대표 의석을 확대하고 지역구를 줄이는 과정에서 의원 정수를 조정한다'고 정리됐다.

그러나 대다수 언론에서는 이를 사실상 현재 300명인 의원수를 축소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이에 문 후보 측 박광온 대변인은 19일 성명을 통해 "의원정수 축소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의원정수 조정이 양측의 의견을 반영한 중립적 표현이므로 합의문안 그대로 꼭 바로 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브리핑을 통해 "양측의 합의는 전체 정원을 줄이자는 것으로 방향은 정해져 있다"고 말해, 의원 수 '축소'에 무게를 실었다.

문 후보 측은 즉각 반발했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우리 쪽은 의원수 유지를, 저쪽은 축소를 주장해서 중립적 표현으로 조정이라고 한 것"이라면서 "의원 수 조정이 아닌 축소를 주장한다면 합의 정신을 깬 것이 된다"고 주장했다.

진성준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의원 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면 조정하겠다고 합의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축소로 해석하는 것은 다소 일방적인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 같은 의견 차이는 오후 들어 더욱 쟁점화됐다.

안 후보 측 박선숙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석의 차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런 저런 단어를 넣었다 빼는 과정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저희는 '의원 수 축소 포함 조정'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민주당이 공식적으로 (의원 수 축소가) 포함된 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추후 토론해야 한다"며 "문 후보 측에서 다른 해석이 나온다면 합의에 참여하신 분들이 모여 문구가 어떻게 담겼는지 복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관련 문안을 의원 정수를 축소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은 합의문안과 상치되는 자의적 해석이고 합의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반발하며 "이런 유감의 뜻을 안 후보 측에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진 대변인은 "국회의원 정수 조정 문제는 단일후보의 정책공약에 따라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문재인 후보가 단일후보가 되면 문 후보의 공약에 따라 비례대표 확대와 지역구 축소를 추진하고 반대로 안철수 후보가 단일후보가 되면 안 후보의 입장에 따라 국회의원 전체 정원 축소를 추진하게 된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