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9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가칭 제주반부패네트워크는 20일 '교육감은 교육비리의 전모를 은폐말고 도민 앞에 소상히 밝혀라' 제하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 성명에서 "지난 17일 교육감의 이번 비리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은 책임 있는 답변보다는 일률적으로 "모른다", "아랫사람의 잘못에 대한 윗사람의 책임수준으로 책임을 지겠다"는 등 변명으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인사비리 외에 측근 정실인사, 계약비리 등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도민이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을 내놓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교육계의 수장인 교육감의 책임은 '사과'라는 말 한마디로 모든 것을 덮을 수 없음은 명백하다"며 "교육감은 이번에 제기되는 인사비리와 다른 의혹까지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교육비리에 대해 성역없는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며 이번 교육비리 수사가 제주지역의 부패의 끈을 단절하는 계기가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제주반부패네트워크 참여 단체와 성명 전문

▲  성명 전문
 교육감은 교육비리의 전모를 은폐말고 도민 앞에 소상히 밝혀라

도박사건, 승진의혹, 자살로 이어지는 제주교육의 현실을 목도하는 대다수의 도민들은 숨이 넘어갈 지경이다. 학생들의 백년대계를 이끌어 내는 막중한 책임의 교육계를 바라보는 심정은 비통함을 넘어 허탈하기까지 하다.

게다가, 지난 17일 교육감의 이번 비리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은 책임 있는 답변보다는 일률적으로 "모른다", "아랫사람의 잘못에 대한 윗사람의 책임수준으로 책임을 지겠다"는 등 변명으로만 일관하고 있다.

또한 인사비리 외에 측근 정실인사, 계약비리 등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도민이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을 내놓고 있지 않다. 이것은 제주 교육을 맡아 왔던 장으로서 책임을 회피하는 태도로 비판받아 마땅하다.

결국 교육감의 이번 인사비리 의혹과 관련한 해명은 오히려 갖가지 의혹만 더욱 증폭시켜 놓았다. 따라서 교육감은 날로 증폭되는 의혹과 관련한 재차의 성의있는 해명과 답변에 즉각 나설 것을 촉구한다.

제주도 교육비리의 실체 수사는 이제 검찰에 넘어갔다. 미증유의 승진베팅과 매관매직은 이제 사라져야 할 구시대의 유물이다. 특히 교육계의 수장인 교육감의 책임은 '사과'라는 말 한마디로 모든 것을 덮을 수 없음은 명백하다. 따라서 교육감은 이번에 제기되는 인사비리와 다른 의혹까지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하며 이를 제주교육의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백년대계를 위한 진솔한 자기 반성과 뼈를 깎는 노력으로 동반되지 않는다면 제주교육의 현실은 암담하기 때문이다.

이에 제주반부패 네트워크에서는 교육비리에 대해 성역 없는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며 이번 교육비리 수사가 제주지역의 부패의 끈을 단절하는 계기가 되어야 함을 새삼 강조한다. 또한 부패없는 제주지역을 만들기 위한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다방면의 활동을 경주할 것이다.

                                            2003. 11. 20

▲  참여단체
반부패국민연대제주본부  제주경실련  제주여민회  제주YMCA  제주YWCA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흥사단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