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3일 후보직을 사퇴하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게 양보하겠다고 선언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8시20분께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저는 오늘 정권교체를 위해서 백의종군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얼마 전 제 모든 것을 걸고 단일화를 이뤄내겠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다"며 "제가 후보직을 내려놓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제 단일후보는 문재인이다. 그러니 단일화 과정의 모든 불협화음에 대해 저를 꾸짖어 주시고 문 후보께는 성원을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비록 새정치의 꿈은 잠시 미뤄지겠지만 저 안철수는 진심으로 새 시대, 새 정치를 갈망한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불거진 잡음을 후보직 사퇴의 배경으로 소개했다.

그는 "단일화방식은 누구의 유불리를 떠나 새정치와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뜻에 부응할 수 있어야했지만 문 후보와 저는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며 "제 마지막 중재안은 합의를 이끌지 못했다"고 그간의 협상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기서 더 이상 단일화 방식 놓고 대립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본다. 옳고 그름을 떠나 새 정치에 어긋나고 국민에게 더 많은 상처를 드릴 뿐"이라며 "저는 차마 그렇게는 할 수 없다. 이제 문 후보님과 저 두 사람 중에 누군가는 양보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안 후보는 또 "국민여러분께서 저를 불러주신 고마움과 뜻을 결코 잊지 않겠다. 제가 부족한 탓에 국민여러분의 변화에 대한 열망을 활짝 꽃피우지 못하고 물러나지만 제게 주어진 시대의 역사의 사명 잊지 않겠다"며 "어떤 가시밭길이라고 해도 온 몸 던져 계속 그 길을 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밖에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진심으로 존경하고 사랑한다"며 "지금까지 저와 함께 해주신 캠프 동료들 직장까지 휴직하고 학교까지 쉬면서 저를 위해 헌신해주신 자원봉사자 여러분 미안하다. 고맙다"고 말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