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장단은 24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후보직 사퇴와 관련, 문 후보에게 선대위원장 전원 사의를 표명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후보단일화 정신과 새정치선언을 바탕으로 한 국민연대 방식의 새로운 선대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며 이같은 결정을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에 대해 "후보들의 뜻을 모아서 정권교체를 이뤄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는 만큼 안 후보의 지지자들의 힘을 모으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라며 "당장 (선대위를 구성하는 것)은 아니고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선대위 구성 시점에 대해서는 "우리의 뜻도 중요하지만 안철수 후보 측의 일정이나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겠나"라며 "우리가 '언제'라고 말하는 건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문 후보와 안 후보의 회동 계획에 대해서는 "어제 후보가 밝힌대로 '최고의 정중한 예를 갖춘 자리를 갖겠다'고 했으니 안 후보의 일정이나 상황을 배려하고 고려해야 한다"며 "당장 오늘 (회동이) 있을 것 같진 않다"고 밝혔다.

그는 안 후보의 '백의종군' 발언과 관련, "백의종군이란 뜻은 모른다"며 "우리는 '단일후보는 문재인'이라는 것에 의미를 두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 같은 뜻을 전달받고 특별한 반응은 아직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현재 별다른 공식일정을 잡지 않고 안철수 후보의 사퇴와 관련한 행보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후보등록 계획도 아직 잡혀있지 않다.

이에 앞서 문 후보 측 선대위원장들은 지난 23일 안 후보의 후보직 사퇴 발표 직후 선대위원장단 전원 사퇴의 뜻을 표명한 바 있다.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은 영등포 당사에서 회의 시작 전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원장 전원 사퇴와 관련, "어제는 결의까지 할 정족수는 안 됐다"며 "이제 국면이 달라졌으니까 안 후보 측과 다시 선대위 결성을 위해 선대위원장 사퇴를 문 후보에게 뜻을 밝힐 수 있지 않냐"고 총사퇴 결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안 후보가 제시한)새로운 정치를 이행해야 한다는 숙제가 오롯이 우리에게 안겨졌다. 우리의 책임도 커졌다"며 "이제 (새로운 정치를) 어떻게 이행해나갈 것인가를 준비해야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과 이인영·김부겸·전순옥·제윤경·안도현 공동선대위원장을 비롯해 이목희 기획본부장, 우원식 총무본부장, 조정식 소통1본부장, 강기정 동행2본부장, 이영경 청년위원장, 진성준·박광온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