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선거 유세 돌입 사흘째인 29일 서로 참여정부와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론을 내세우며 격렬한 공세를 이어나갔다.

이날 수도권 일대를 돌며 유세전에 나선 박 후보는 문 후보를 향해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이라고 강조하면서 참여정부를 타깃으로 한 대결구도를 거듭 내세웠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현대백화점에서 열린 유세에 참석해 "이번 대선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준비된 지도자가 누구인지를 뽑는 선거"라면서 "개인의 정치 목적과 이념을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사람들이 이 나라의 미래를 이끌게 한다면 우리나라의 중산층이 완전히 붕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후보는 민생도 어려운데 미래를 얘기하지 않고 과거만 얘기하고 있다"며 "도대체 문 후보는 과거와 싸우기 위해 나온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후보는 "문 후보는 나라를 위해 필요한 정책도 표를 위해 바꿔버린다"며 "지난 노무현 정부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자신이 핵심적으로 추진했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나 제주 해군기지 건설 조차도 야당이 되자 주변사람들의 말을 듣고 소신 없이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참여정부 당시의 정책에 대해서도 비난을 쏟아냈다. 박 후보는 "문 후보가 핵심 실세로 있던 지난 정권에서는 민생을 살릴 생각은 하지 않고 정권을 잡자마자 국가보안법 폐지, 사학법 개정, 과거사 청산 등을 하겠다며 국민을 편가르고 이념 투쟁에 몰두했다"며 "최악의 양극화 정권"이라고 비난했다.

또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비싼 대학 등록금은 당시 역대 최고로 올랐고 부동산은 최고로 폭등했다"며 "그런 식으로 국민이 준 소중한 기회를 다 날리고 이제와서 정권을 달라고 한다. 이 사람들이 정권을 잡으며 또 다시 민생과 상관없는 이념투쟁에 빠져 나라를 두 쪽 내고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지 않겠느냐"고 날을 세웠다.

박 후보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무엇보다 민생을 살리겠다"며 "개인적으로 마음에 갖고 있는 소망이 무엇이 있겠는가. 개인을 위한 어떠한 이해관계도 야욕도 없다. 국민만 바라보며 어떤 곳에도 시선을 돌리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의 강점을 설명했다.

이날 전남과 경남 등 '남해안벨트'를 돌며 유세를 펼친 문 후보도 박 후보를 향해 이명박 정부의 실정에 대한 공동책임자임을 강조하면서 공세를 펴나갔다.

특히 각종 비리 등으로 위기를 맞은 검찰의 개혁문제를 박 후보와 결부시키면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전남 순천 연향동 국민은행 사거리 앞에서 집중유세을 갖고 "대통령이 되면 썩을 대로 썩은 검찰의 부패와 오만을 뿌리 뽑겠다"며 "뇌물검사, 성추행검사에 이어 짜고 치는 위장 개혁검사까지 등장했다. 책임을 져도 모자라는 검찰총장이 친분이 있는 재벌 회장에 대한 봐주기 구형을 지시했다"고 비난했다.

특히 "검찰을 권력의 시녀로 부려온 새누리당 정권이 검찰과 특권을 서로 나누는 사이, 국민위에 군림하고 야당 탄압을 서슴지 않는 무소불위 정치검찰을 만든 것"이라며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검찰개혁이 사실은 검찰과 짜고 치는 위장개혁이란 사실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저는 30년간 인권변호사를 하며 검찰과 맞서왔다. 검찰개혁이 필요한 이유와 개혁 방안을 밝히는 책도 썼다"며 "청와대 민정수석 시설 강금실 전 장관이 법무부 장관을 할 때 우리 검찰이 가장 좋았던 때"라며 검찰개혁에 있어 자신감을 내비쳤다.

문 후보는 또 "참여정부의 점수를 100점 만점에 70점이라고 하자. 이명박 정부는 잘 한 것이 단 하나도 없으니 빵점"이라며 "그러면 박 후보야말로 빵점정권의 공동 책임자"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가 70점 정부에 책임이 있다면 박 후보는 빵점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당내 쇄신과 관련해서도 "특권과 기득권을 내려놓기 위한 법안들을 당론 법안으로 국회에 제출했다. 당 지도부도 전원 퇴진했고, 기초의원 및 단체장에 대한 공천 배제권도 약속했다"면서 "더 바꿔서 환골탈태하겠다. 마누라 빼고 다 바꾸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정당 혁신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