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한해를 정리하는 '올해의 사자성어'에 거세개탁(擧世皆濁)이 선정됐다. 거세개탁은 지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다 바르지 않다는 의미다.

'교수신문'이 지난 10일부터 19일까지 교수신문 필진과 일간지 칼럼리스트, 주요 학회장, 교수(협의)회 회장, 교무·기획처장 등 주요 보직교수, 대학원장, 대학신문 주간교수, 정년퇴임한 원로교수 등 62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다.

23일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가운데 28.1%가 올해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를 규정지을 수 있는 사자성어로 거세개탁을 선택했다.

거세개탁은 초나라의 충신 굴원(屈原)이 지은 어부사(漁父辭)에 실린 고사성어다. 온 세상이 혼탁한 가운데서는 홀로 맑게 깨어있기가 쉽지 않고 깨어있다고 해도 세상과 화합하기 힘든 처지를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된다.

윤평중 한신대 교수(철학)는 "바른 목소리를 내야 할 지식인과 교수들마저 정치참여를 빌미로 이리저리 떼거리로 몰려다니면서 파당적 언행을 일삼았다"며 "이명박 정부의 공공성 붕괴, 공무원 사회의 부패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해법과 출구는 잘 눈에 띄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윤민중 충남대 교수(화학)는 "개인 및 집단이기주의가 팽배해 좌우가 갈리고 세대간 갈등, 계층간 불신, 불만으로 사회가 붕괴, 방치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MB정부 끝자락에서 모든 윤리와 도덕이 붕괴되고 편법과 탈법이 판을 치는 세상이 돼버렸다"며 "검찰이나 법원은 법을 남용하고 오용함으로써 정의를 우롱했고 대통령은 내곡동 부지문제 등 스스로 탐욕의 화신이었음을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거세개탁 다음으로는 대권재민(大權在民)이 26%로 2위를 차지했다. 대권재민은 나라를 다스리는 힘은 백성에게 있음을 의미한다.

믿음이 없으면 일어설 수 없다는 의미의 '무신불립(無信不立)'도 23.4%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무신불립을 추천한 허형만 목포대 교수(국문학)는 "올 한해는 청와대로부터 시작해 정치인, 검찰, 경찰, 언론인에 이르기까지 도저히 신뢰할 수 없는 언행들로 국민이 피곤했다"라고 추천이유를 밝혔다.

지난해에는 나쁜 일을 하고 남의 비난을 듣기 싫어서 귀를 막지만 소용이 없음을 뜻하는 '엄이도종(掩耳盜鐘)'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뽑혔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