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공공의료를 위한 시민대책위는 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재활병원의 전망과 서귀포지역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제주재활병원 운영과 관련 다양한 의견을 잇따라 제시했다.

▲ 김성완 소장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김성완 서귀포시장애인자립센터 소장 "재활전문센터, 사회복귀·자립 지원 위한 공간이어야"

김성완 서귀포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재활전문센터는 의료적 치료 후 사회적 복귀를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 자립을 지원하는 체제가 갖춰 있어야 한다"며 "재활과정에만 초점을 둔 공간이 아닌 사회복귀와 자립생활을 위한 훈련과 실천공간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일본 오사카의 장애인의료리헤빌리테이션센터를 예로 들었다.

김 소장은 "이 센터에선 의료적 치료와 신체적 기능 회복 뿐만 아니라 사회 복귀를 위한 자립생활훈련과 상담까지 실시하고 있다"며 "제주재활병원 역시 이를 벤치마킹해 장애인의 지역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소장은 "운영비에 대한 국비지원은 충분한 기간동안 충분하게 지원돼야 한다"면서 "현재의 의료수가 만으로 공공의료기관을 운영하는 경우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적자운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다른지역 재활병원처럼 국고지원이 안되는 경우 병원운영을 중단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 원인은 제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장애인에게 의료적 지원은 한계가 있다"며 "의료적 접근에만 그치지 말고 사회복귀를 위한 토탈적인 시스템 구축만이 재활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 소장은 "장애인들의 현실을 극복하는 수단으로써 제주재활병원은 역할성을 다해야 하고 지역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는 단초가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호진 제주대안연구공동체 국장 "제주재활병원 운영 방안 등 도민 합의 마련 시급"

강호진 제주대안연구공동체 국장은 "제주재활병원이 지난 2007년 결정되고 건물이 완공되기까지 5년이 흘렀지만 아직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합의가 도출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 이유는 재활병원 조례가 아직까지 제정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 국장은 "조례에서 제주재활병원의 설립 취지,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에따라 운영기관과 지원방식을 정하면 제주재활병원 운영의 큰 가닥은 잡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국장은 "조례를 만들기 위해 타 권역 재활병원의 운영사례를 조사하고, 관련 이해당사자인 제주도민과 장애인의 의견수렴과정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제주 실정을 바탕으로 제주도민과 장애인의 의견을 반영해 재활병원의 기본 취지를 조례에 담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국장은 "도민사회 합의도 도출되지 못하고 당사자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상태로 재활병원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길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지금이라도 조례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 국장은 "앞으로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에서 공청회, 정책토론회를 최소 3회이상 개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강 국장은 "제주재활병원의 당사자는 제주도민, 장애인"이라며 "제주재활병원이 제주도민과 장애인을 위한 기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제주도민과 장애인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때 가능하다"고 했다.

양윤란 공동대표가 서귀포의료원과 재활병원의 통합운영이 필요하다고 피력하고 있다.

# 양윤란 서귀포시 공공의료 시민대책위 공동대표 "서귀포의료원-재활병원 통합운영 필요"

양윤란 서귀포시 공공의료를 위한 시민대책위 공동대표는 "서귀포의료원과 재활병원의 통합운영이 필요하다"며 "재활병원은 장애인을 위한 재활병원으로, 서귀포의료원은 재활병원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재활치료외 의료부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역할담당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 공동대표는 "서귀포의료원의 강점과 의료재활, 사회재활등 재활병원의 장애인전문재활 취지를 잘 살려야 한다"면서 "서귀포의료원과 재활병원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통합운영 방식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