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공동사용 협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공동사용 협정서 체결에 따른 서명식이 14일 오전 9시 30분 제주도지사실에서 열렸다.

제주도지사 협정서 서명은 국무총리실 관계관과 국방부(해군) 관계관이 국방부장관과 국토해양부장관이 기 서명한 협정서를 지참, 제주도를 방문해 우근민 지사가 서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우 지사는 협정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한 후 서명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강정마을 후속조치를 잘 챙겨나가겠다고 발언하고 있다.
서명 후 기자들의 질문에 우 지사는 "총리실은 총리실대로, 해군은 해군대로 각자 최선을 다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우 지사는 "제주도지사의 입장에선 이미 3~4년간 이와 관련 갈등이 있었다"며 "결과적으로 이와 관련 법이 다 통과됐고, 토지수용도 마무리 됐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냉정하게 생각했을 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돼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 지사는 "건설 과정에서 이해를 돕기 위해 청문회를 열었다"며 "각부서가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뜻대로 잘 안되지만 기회가 생기면 강정주민들과 이야기를 하고 싶다"며 "강정마을 주변지역발전계획 등 후속조치를 잘 챙겨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우 지사는 "해군이 주둔한 곳은 언제나 관광객들이 많더라"면서 "강정주변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했다.

박찬석 참모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박찬석 해군 전력기획참모부장은 "오늘이 오기까지 제주도가 가장 많이 고민 했다고 하는데 해군이 가장 고민 많이 했다"면서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수차례 논의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참모부장은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이 완공되면 생각치 못한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석규 총리실 제주도 정책관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며 발언하고 있다.
임석규 총리실 제주도 정책관은 "절차가 완료됐다"며 "앞으로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협정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총 23개 조항 및 부칙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크루즈선박에 대한 해상교통관제는 국토해양부 장관이 시행하고, 국방부장관은 군함의 위치 정보를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제공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크루즈부두 항만시설 및 부대시설의 유지·보수는 제주도지사가 전담하고, 국토해양부 장관은 그 비용을 지원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크루즈부두에 대한 경비(警備)는 국토해양부 장관이 담당하고, 국토해양부 장관이 항만구역의 방호와 경비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배치하며, 경비상황실을 설치·운용토록 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장관이 담당하는 경비 구역은 서부두 및 남부두(크루즈부두)와 서·남부두에서 크루즈터미널까지 이동로(크루즈 부두 및 승객이동로)다.

크루즈 접안시설은 크루즈선박이 우선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군사작전 등 군함이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도지사와 미리 협의하도록 하고, 크루즈선박과 항무지원선박은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를 제외하고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명시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