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당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후보들의 화두는 역시 ‘혁신’ 이었다.

민주통합당은 16일 오후 제주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제주도당 정기대의원대회 및 당대표·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합동연설회를 개최했다.

당대표 경선에 나선 강기정·김한길·이용섭 후보는 물론 최고위원 경선에 나선 안민석·윤호중·조경태·우원식·신경민·유성엽·양승조 후보 모두가 당 혁신의 적격자라며 표심을 공략했다.

지난해 4·11총선과 대선 패배 이후 침체된 당의 활로를 혁신에서 찾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더욱이 당내에선 ‘지는 구조’를 해체시키고 ‘이기는 구조’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도 변화와 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이를 위해선 어떤 상황에서도 특정 계파의 당권유지가 항상적으로 가능할 수 있는 상황이 무너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날 합동연설회에서 후보들은 이 같은 당내 분위기와 국민들의 열망을 대변했다.
 
당대표 경선에 나선 강기정·김한길·이용섭 후보는 물론 최고위원 경선에 나선 안민석·윤호중·조경태·우원식·신경민·유성엽·양승조 후보 모두가 당 혁신의 적격자라며 표심을 공략했다.

▲ 왼쪽부터 강기정, 김한길,

강기정 후보는 "허물어져 가고 있는 60년 정통의 민주당을 살리는 길은 변화와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강 후보는 "친노·비노, 주류·비주류는 통합의 길이 아니라 분열의 길로 갈 것"이라며 "적당하게 혁신하고 무난하게 혁신하면 잠시 수명은 연장 되겠지만 5년 뒤엔 아무런 희망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한길 후보는 "위기에 빠진 민주당을 구하기 위해 온몸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는 "대선 패배 책임론을 가지고 우리끼리 손가락질하면서 네 탓 내 탓 그만해야한다"며 "서민과 중산층이 먹고사는 문제부터 최우선 정책으로 해결하는 민주당이 되자"며 자세 전환을 강조했다.

이용섭 후보는 "민주당은 현재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져 있다“면서 ”민주당의 살길은 혁신적이고 능력 있는 당 대표를 뽑는 것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이 후보는 "혁신을 위해선 당대표가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혁신을 알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고위원 후보들도 저마다 당 혁신의 적임자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 왼쪽부터 안민석, 윤호중, 조경태, 우원식, 신경민, 유성엽, 양승조 후보.

안민석 후보는 "민주당을 뼛속까지 바꾸겠다"며 "민주당을 이렇게 바꾸지 않고선 위기를 이겨낼 수 없다"고 혁신을 강조했다.

윤호중 후보는 "대선을 끝나고 치유의 정치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며 "이 아픔과 상처를 서로 쓰다듬어 주고 같이 손잡고 일어났다면 오늘 민주당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당내 계파를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조경태 후보는 "민주당은 머리로만 변화하려해선 안 된다"며 "국민들을 감동시키려면 가슴으로 하는 정치가 필요하다“고 감동정치 구현을 역설했다.

신경민 후보는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선 민주당이 달라져야한다"며 "약자를 배려하고, 희망을 품는 내일이 오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유성엽 후보는 "내려놓을 때는 내려놓고, 책임을 질 때는 분명하게 져야한다"며 "확 바꿔야만 민주당이 살아날 수 있다“고 책임정치를 강조했다.

양승조 후보는 "이번 전당대회는 대선 패배의 아픔을 딛고 네 탓, 내 탓 논쟁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서로의 상처를 위로해주는 힘찬 전당대회, 희망의 전당대회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당 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후보 전원이 민주통합당의 살 길을 ‘변화’와 ‘혁신’에서 찾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5·4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 선출 후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계파가 사라지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책임정치를 구현하는 민주통합당으로 거듭날지 관심이다.

민주통합당은 13일 부산·경남, 14일 울산·대구·경북에 이어 16일 제주, 17일 세종, 18일 대전, 20일 충남·전북, 21일 전남·광주, 22일 충북, 26일 강원, 27일 인천·서울, 28일 경기에서 합동연설회를 갖고 다음달 4일 일산 킨텍스에서 신임 당 대표 1명과 최고위원 4명을 선출한다.

새 지도부는 대의원 투표 50%, 권리당원 자동응답전화(ARS) 투표 30%, 일반당원·국민여론조사 20%를 각각 반영해 선출된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