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식 의원(왼쪽)과 우근민 제주도지사.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18일 행정체계 개편과 관련 제주도의회가 부대의견을 취소하면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 지사는 제주삼다수 불법 반출에 대해 사과했다.

강경식 제주도의회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은 이날 제30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최고 책임자로써 사과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의 추궁에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도민들에게 사과할 준비가 됐다"며 말문을 열었다.

우 지사는 "불법반출과 관련해 제주도개발공사 직원들이 관여 했든 안했든, 이물이 불법으로 반출됐든 안됐든 도민들에게 심려를 끼친건 잘못한 것"이라며 "앞으로 공사가 경각심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 지사는 "제주도지사로써도 그런 고비가 있었던 것에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이런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

이에 강 의원은 "불법반출과 관련 제주도나 공사가 철저한 대비책을 세워서 새로운 대리점과 재계약을 맺어야 한다"며 "후속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오전 내내 거론됐던 제주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도 질문했다.

강 의원은 "지사는 기초자치단체 부활 공약에 대해 계속 말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우 지사는 "제주도의회의 부대조건만 아니었다면 시장 직선제를 추진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우 지사는 "지금도 그 의지는 변함없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강 의원은 "법인격 없는 행정시장을 도입하겠다는 것은 당선 이후 도민들과의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며 "도의회 부대의견은 핑계에 불과하고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위한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발끈한 우 지사는 "행정체제 개편 공청회도 했는데 의회 부대의견으로 보류상태가 됐다"며 "부대의견을 취소해주면 지금이라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 제주도의회는 지난해 부대의견으로 도민이 이해할 수 있는 행정체제 개편 대안 명칭을 사용할 것과 현재의 행정체제 개편 2개 대안 중 특정 안을 결정짓지 말고 ‘행정시 권한 강화 후 행정체제 개편’까지 포함해 도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 등을 제시했다.

2개 대안은 '행정시장만 주민직선'으로 하는 방안과 '행정시장 직선은 물론 기초의회까지 부활'하는 방안이다. 

또한 의회는 정부의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에 대한 정책환경 변화 대응 강구, 객관적·신뢰성 높은 방법으로 도민의견 수렴과 전문가 조사 등을 부대조건으로 달았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