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근민 제주도지사.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19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있는 해결  등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 인수위원회와 국무총리등에게 중앙정부가 전형적인 해결방안을 내놓으라고 건의했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속개된 제30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서 현우범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우 지사는 "이제 민군복합형관광미항과 관련 문제가 정리가 돼야할 텐데 자꾸 나온다"며 말문을 열었다.

우 지사는 "협정서를 체결하면서 핵심적인 문제가 해소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강정마을 공동체회복 등을 위해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 지사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대화요구엔 최우선적으로 응하고 있다"며 "항만공동사용협정서가 체결됐다고 해서 주민들의 아픔이 해소됐다고는 생각안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공식적,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정부에 지속 건의하고 있다"며 "사회협약위원회에서도 갈등해소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도 차원에서도 의논하겠다"고 밝혔다.

세계7대자연경관 후속조치와 관련 우 지사는 "선정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제주도내 6개 단체가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고 제주지검에 저와 추진위원장을 고발했다"며 "저도 고발당하면 일을 못한다.저 뿐만 아니라 실무자도 마찬가지"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우 지사는 "제주지검이 지난해 12월 18일 무혐의 결정을 내렸지만, 그 후 1개 시민단체가 광주고법에 항소했지만 기각됐다"며 "항고가 기각되자 다시 대검에 항고했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선정과정 논란으로 중앙정부로부터 지원 받지 못했다"며 "그러나 7대경관 선정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7대경관에 선정된 지역와 문화관광체육부 등과 함께 홍보하는 계획을 추진중"이라고 전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