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정문에서 반대측과 경찰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공사장의 정문이 1년만에 열린 가운데 강정마을 주민 등 반대측과 경찰간 충돌이 발생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8시 해군기지 공사장 일대에 6개 중대와 3개 제대 등 총 860여명의 병력을 투입, 공사장 진입로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강정마을 주민들과 범국민대책위원회 등은 25일 오전 10시 30분 공사장 정문에서 해군과 경찰 등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경찰이 "공사차량을 막는 것은 업무방해죄다. 다른곳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라"고 하자 범대위는 "기자회견을 하는게 업무방해죄냐"고 맞섰다.

몸싸움 과정에서 연행자도 발생했다. 경찰은 활동가 정모씨를 10시 55분쯤 체포했다.

범대위는 오전 11시부터 진행된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강정현장에 대해 경찰이 강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며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 불법행위를 자진해서 막으려는 시민들을 협박하고 체포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범대위는 "해군은 강정 앞바다를 크게 훼손시켰다. 그러나 적절한 대책도 없이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면서 "경찰은 해군기 원하는 대로 충실한 문지기 역할만 했을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범대위는 "경찰은 우리의 활동을 억압하기 위해 과도한 기소가 남발됐다. 공권력 행사과정에서 자행된 폭력행사도 부지기 수였다"면서 "무리한 체포, 연행으로 지금까지 500여명이 훨씬 넘는 인원수가 이를 증명한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경찰은 국민을 지키기 위한 소명으로써 선택한 직업이라면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보여줘라"며 "당신들의 가족은 아끼고 지키듯이 앞으로 여기서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범대위는 "강정마을의 평화로운 공동체가 회복되고, 구럼비 앞바다에 돌고레 때가 자유롭게 노는 그날을 위해 정부와 해군의 불법적인 사업이 중단되는 그날까지 평화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