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제주연대(이하 제주연대)는 2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 친환경우리농산물 사용에 관한 지원조례' 제정을 위해 주민발의 청구인 서명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제주도내 초.중.고교 및 유아교육기관의 급식을 지원함으로써 성장기 학생 건강과 식습관 개선, 친환경 농산물을 비롯한 우리 농산물의 소비촉진과 안정 수급에 이바지하기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을 실시하는 학교 및 유아교육기관의 장은 안전하고 신선한 친환경농산물 식재료가 우선적으로 학교급식에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지사는 제주도교육감과 협의하여 친환경농산물 및 우리 농산물 사용에 관한 학교급식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필요한 경비를 도교육감 및 시장.군수에게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지사는 지원대상자의 선정과 지원규모, 급식시행 계획 등에 대해 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규정을 담았다.

제주연대는 24일 지원조례 제정 청구를 위한 '청구인대표자 교부증'과 '서명요청권 위임신고증'을 도지사로부터 교부받고 범도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제주연대는 20세 이상 제주도민 78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은 후 도의회에 이를 제출할 계획이다.

제주연대에는 강원철 제주도의원을 비롯한 13인의 고문 및 자문위원과 강봉균 민주노총제주본부장 등 21명의 상임공동대표단, 강병수 예례동환경연구회장을 포한한 29인의 공동대표단이 참여하고 있다.

다음은 이날 제주연대가 주민발의 청구인 서명운동 시작에 즈음해 발표한 안내문 전문

'제주도 친환경우리농산물 사용에 관한 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주민발의 청구인 서명을 시작하며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우리는 오늘 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소중한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먹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제주도 친환경우리농산물 학교급식사용에 관한 지원조례'의 제정을 청구하고자 '청구인대표자 교부증'과 서명운동의 수임인에 대한 '서명요청권 위임신고증'을 제주도지사로부터 교부받음으로써 범도민적인 서명운동의 역사적인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우리는 이 조례의 제정을 통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건전한 심신발달과 식습관의 개선을 도모하고, 위기에 직면한 제주 농업 회생의 전기를 마련함은 물론, 청정제주의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조례가 더욱 의미 있는 것은 도지사나 의원 발의에 기대는 청원 방식의 소극적인 방식이 아니라 제주도민 스스로가 발의 주체가 되는 가장 적극적인 방식을 선택했기 때문인 것입니다. 이 운동은 도민의사가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행정의 관행과 제도를 바꿔냄으로써, 도민의 힘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해내는 매우 중요한 주민운동의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

이미 수 많은 지역에서 조례제정을 청구하는 주민발의 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으며, 지난 11월11일 '학교급식법개정과 조례제정을 위한 국민운동본부'가 출범하게 되었고, 그 자리에서 제주지역의 급식운동이 전국적인 급식운동의 디딤돌 역할을 하는 모범이 되고 있음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주를 사랑하시는 도민 여러분!

이제 우리 아이들에게 제공할 안전하고 질 높은 먹을거리를 보장해주기 위한 학교급식 개선운동을 통해 제주의 미래를 함께 열어갈 것을 도민 여러분께 제안하며 몇 가지 사항을 함께 인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교급식은 공교육의 한 과정으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생존권의 문제이고, 친환경우리농산물 중심의 식습관 형성과 함께 학교주체의 민주적 자치활동, 인간화교육으로의 소중한 생명운동으로 승화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학교급식운동이 가져올 안전한 먹을거리 확보와 친환경농업의 확산은 제주농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위기에 처한 농업의 최소기반을 구축하고, 우리농산물의 소비판로를 확보함으로써 지역농가의 생산성을 높이며 지역농촌경제를 살리는 계기가 되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셋째, 학교급식개선운동은 결국 우리의 땅과 환경을 지켜내는데도 기여할 것입니다. 이는 제주의 정체성을 지켜내는 일이 될 것이며, 또한 청정제주의 이미지가 고양되어 관광 산업에도 탄력을 주고, 궁극적으로 제주 공동체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서명운동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법적요건인 20세 이상의 제주도민 7800여명 이상의 서명을 확보하려 합니다. 제주의 미래를 짊어질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제주농업의 회생, 그리고 청정제주의 실혀은 이제 도민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우리의 학교급식개선운동은 안전하고 질 높은 먹을거리에 대한 고민과 함께 새로운 먹을거리의 패러다임과 사회구조적 개혁을 위하여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고 제주공동체의 발전전략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조례제정청구운동의 서명을 포함하여 조례의 운용 등 모든 과정에서 여러분의 주체적인 참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제주의 밝은 미래를 위한 가치 있는 투자에 도민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을, 제주의 아름다운 미래를 약속해줄 것입니다.

                                           2003년 11월24일
                         친환경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제주연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