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22일 곶자왈 보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전문가 집답회를 개최했다.

'제주 생태계의 보고'인 곶자왈 보존과 활용을 위해선 곶자왈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확대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와 제주녹색환경지원센터(센터장 김상규), 곶자왈공유화재단(이사장 오경애)는 22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곶자왈 보전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담회는 'WCC 제주형 의제 곶자왈 보전 및 활용방안 후속조치 마련을 위한 종합계획'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김찬수 박사(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곶자왈 보전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방향'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김 박사는 곶자왈 보전 및 활용을 위한 기반 구축을 위해 곶자왈의 기능 구분과 함께 곶자왈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확대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곶자왈은 제주도 전체 면적의 6.1%인 113.3㎢다.

김 박사는 곶자왈 기능 구분을 통해 보존을 위한 우선 매입 대상지를 선정하고, 생태관광 등 활용 적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박사는 곶자왈은 생물권보전지역의 이념 구현을 위한 적지라고 규정한 후 생물권보전지역 국제 네트워크를 활용해 곶자왈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확대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찬수 박사.
김 박사는 곶자왈 보전 및 활용을 위한 기반 구축을 위해 곶자왈 보전활용 추진지원단과 가칭 '국제 생물권보전지역 학회' 등 곶자왈 관련 국제학회 창설도 제언했다.

김 박사가 제시한 곶자왈 보전활용 추진 지원단의 기능은 ▲세계자연보전총회(WCC) 결의안 이행을 위한 과제 지원 ▲곶자왈 특성 자체의 보존 ▲기후변화 관련 교육기관 유치 ▲생태관광 플랫폼 구축 등이다.

지난해 9월 WCC총회에서 채택된 결의안 이행을 위한 과제는 ▲곶자왈의 다양한 자연자산 보전 프로그램 수립 ▲곶자왈과 연계된 지역민의 삶이 지속가능한 대책 마련 ▲국가·지방정부·곶자왈 개발 주도 기업들의 곶자왈 공유화 운동 동참 방안 마련 ▲곶자왈 장기 보전계획 등 보전을 위한 실질적이고 과감한 조치 수립 이행 등이다.

김 박사는 곶자왈 관련 국제학회가 창립되면 도내 사무국 설치를 통한 연 1회 국제학회 개최, 국제수준의 학회지 발간으로 자연 및 전통자산 가치 제고, 도내 관련 학자들의 연구의욕 고취 등 곶자왈 관련 연구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곶자왈 보전을 위한 종합계획에는 곶자왈 내 역사·문화자원 조사를 통한 자원별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곶자왈 관리를 위한 단계별·연도별 실행계획 수립 및 방향이 제시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김 박사는 곶자왈 내 지질생태학적 보전이 필요한 지역과 그 외 지역을 구분(핵심, 완충, 전이)하고, 지역내 테마별(생태관광, 교육 장소, 역사 문화) 구분 및 활용계획 수립과 이에 대한 실행 방향도 제시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박사는 곶자왈 공유화사업을 활성화시켜 10개년 계획을 조정 수립하고, 곶자왈에 대한 국제 인식 제고사업과 국제협력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