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근민 제주지사.

제주4·3 국가추념일 지정 등을 담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 국회 통과와 관련 우근민 제주지사는 28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도민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이날 담화문을 통해 "제주도민의 오랜 염원인 '제주4·3특별법' 개정 법률안이 27일 국회 본회의 통과한 것을 도민과 함께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 지사는 "이번 통과된 제주4·3특별법 개정 법률안은 그동안 도민과 제가 줄기차게 건의해온 제주4·3 국가추념일 지정과 4·3희생자와 유족의 복지를 위한 국비보조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기에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우 지사는 "4·3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상규명과 객관적 역사를 국민들께 알리고, 4·3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 시키는 일"이라며 "그 중에서도 4·3 국가추념일 지정은 제주도민과 유가족이 오랫동안 염원해 온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 지사는 "제주4·3이 진정한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국가차원의 위령제가 개최돼야 한다"면서 "도는 제주4·3의 국가추념일 지정을 2003년부터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를 해 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우 지사는 "4·3 국가추념일 지정을 포함한 4·3특별법 개정은 2000년 4․3특별법 제정과 2003년 대통령의 공식사과에 이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또 다른 진전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앞으로 온 국민이 4·3의 역사적 진실을 바로 알고, 4·3의 슬픈 역사를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켜 진정한 해원을 이뤄낼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며 "국가추념일로 처음 치러지는 내년 위령제에 대통령께서 참석하시는 일을 비롯해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우 지사는 "국회를 통과한 4·3특별법 개정 법률안의 내용들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의 협력과 절충을 통해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앞으로 4·3의 소용돌이 속에서 억울하게 희생된 분들의 명예를 지속적으로 회복시켜 나감은 물론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는 제주와 제주4·3을 통해 국민 대통합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고, 이러한  정신을 담은 메시지가 전 세계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