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해군기지 조감도.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 해소를 위한 '협의기구' 구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1일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제주도사회협약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부, 제주도, 강정마을 대표 등이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조속히 설치, 갈등 해소를 위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이날 오전 민선 5기 출범 3주년을 맞아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우 지사는 "갈등 해소는 갈등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사회구성원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실마리를 풀어 나가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라고 강조했다.

우 지사가 구상하고 있는 협의기구 구성 가능성은 높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같은 성격의 협의기구 구상을 밝혔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제주해군기지를 ‘크루즈관광허브’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친환경경관 조성과 함께 제주해군기지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민·군 커뮤니티 구성을 약속했다.

대선 당시 정옥임 새누리당 대변인은 민·군 커뮤니티의 역할에 대해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진행하면서 주민들의 민원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일부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에 대해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을 담당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우 지사의 해군기지 갈등 해소를 위한 협의기구 설치 언급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이날 우 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문제를 풀려면 해군기지 위주로 건설되고 있다는 도민사회의 의구심을 해소하고, 정부가 약속한 '실질적인 민군복합항'을 실현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해 이 문제부터 해결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우 지사는 "지난 3월 정부와 제주도가 체결한 '민군복합항 항만 공동사용 협정서'를 통해 크루즈 선박 관제권, 크루즈항만 시설관리권 등에 대한 제주도의 권리를 명확히 했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이로써 군항중심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도민사회 우려는 법적·제도적으로 말끔히 해소됐다"면서 "이제부터 저를 비롯한 도민사회 모두가 민군복합항을 둘러싼 지역사회 갈등 해소를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