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와 제주평화의섬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전북 군사지역 16개 시민사회단체는 21일  이동민 전 서귀포경찰서장이 근무하는 전북 군산경찰서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강정주민 등의 연행을 진두지휘한 이 서장을 규탄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민 서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강정마을 불법체포, 무죄판결과 폭력진압의 후유증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장 퇴진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제주도 강정마을 주민들은 법과 원칙을 무시한 밀어붙이기식 해군기지사업 추진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며 "제주해군기지 사업은 문화재법위반, 환경영향평가위반, 설계오류, 이중계약서 체결 등 불법과 탈법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동민 서장은 각종 불법 체포 뿐만 아니라 경찰폭력의 피해자를 가해자로 만들어 내기 위해 조서를 허위로 작성하고 이를 통해 구속영장을 발부하는 자료로 사용하기도 했다"며 "이러한 안하무인격 행태에 대해 강정마을회 등은 간담회를 통해서 진실을 밝혀보자고 다섯 차례 이상 공문과 보도자료, 성명서를 통해서 요청을 했으나 번번이 거절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중의 지팡이를 자청하는 경찰의 수장이 불법과 탈법 사업에 항의하는 시민들을 각종의 부당-불법한 수단으로 탄압하고 불법과 탈법사업을 지지 엄호하는 것은 경찰의 수치"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구럼비발파 허가 등 강정주민들에게 고통을 주고 평화적 생존권을 파괴한 것을 인정하고 주민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경찰의 공권력을 남용하고 그 잘못을 피해를 당한 주민들에게 뒤집어 씌운 것에 대한 책임으로 당장 공개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들은 "이동민 서장은 적법하게 임무를 수행했다면 당시 경찰과 시민 양측에서 채증을 한 자료를 바탕으로 강정마을회와 공개간담회를 실시하라"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이동민 서장 스스로가 강정마을에서 해온 폭압을 정당하다고 주장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동민 서장을 이 시대에 있어서는 안 될 경찰로 규정하고 이 서장의 퇴진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참가단체는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시민모임, 민주노총군산시지분, 노동당군상당원협의회, 평화바람, 군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군산미군기지피해상담도, 군산비행장피해대책주민협의회, 진보당군산지역위원회, 정의당군산지역위원회,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군산비정규노동인권센터, 군산농민회, 군산여성농민회,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참주거실천연대, 천주교정의구현전주교구사제단, 군산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강정마을회, 제주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등이다. <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