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의원.
국회 제주지역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은 6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4·3 평화공원 사업예산 반영과 4·3 평화재단 출연금 증액 요청해 예산 반영을 이뤄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이하 안행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당초 정부예산안에 누락돼 있던 4·3 평화공원 3단계 조성사업 예산 60억을 증액 반영해 4·3 평화재단 정부출연금은 20억에서 30억으로 10억 증액 의결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겼다.

제주지역 의원들은 "4·3평화공원 조성사업은 당초 정부 스스로 의결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평화공원 조성사업 예산을 축소하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제주4·3평화재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던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파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정부는 지금이라도 4·3평화공원 조성사업을 당초 약속대로 반영하고 4·3평화재단 출연금도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해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의원들은 "지난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4·3관련 예산이 제대로 반영된 해는 단 한 번도 없었다"며 "매년 국회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 예산을 증액해 왔는데 박 정부에서도 전 정부의 행태가 되풀이 되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말로만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외치지 말고 실질적인 예산 지원과 4·3국가추념일 지정 등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통과된 4·3예산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한 차례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