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근민 제주도지사.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민군복항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다 형사처벌된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해 사면 건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27일 오전 도정 4층 대강당에서 열린 '201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회’에서 정부가 내년 설을 맞아 사면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내년 1월 31일 설 명절을 맞아 사면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 지사의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사면 건의 추진은 갈등에서 대화로의 국면 전환을 위한 '물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 지사는 "민군복합항 공정률이 현재 55%에 이르고 있다"면서 "내년 설 명절 때 사면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형사처벌된 강정마을 주민들이 사면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 지사는 앞으로 5년 안에 제주인구 70만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인구 50만에서 60만을 넘어서는데 26년이 걸렸다"면서 "앞으로 5년 안에 제주인구가 70만명을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지사는 "5년 내 인구 70만 시대를 목표로 하면 지사가 또 거짓말하고 있다고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면서 "외국인 관광객 200만 시대를 얘기했을 때에도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했다"고 70만 시대 달성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어 우 지사는 "인구가 있어야 국가가 돌아간다"며 "제주인구가 70만이 되면 제주지역 경제 자체가 돌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제주인구 70만명 속에는 은퇴자도 있겠지만 일할 수 있는 인구도 유입된다"며 "70만 시대가 되면 경제가 자체적으로 경제를 일으킬 수 있고, 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우 지사는 제주4·3 추념일 지정도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국가추념일 지정에 따른 절차를 밟은데 70일 정도 소요된다"며 "내년 4·3희생자 위령제 이전에 지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