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방훈 전 제주시장(사진 왼쪽)이 19일 너븐숭이 4.3 유적지에서 열린 합도위령제에 참석,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있다.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김방훈 전 제주시장(새누리당)은 4·3 국가추념일 지정과 관련 19일과 20일 이틀간 4·3 기관·단체를 잇따라 방문, 4·3 해결을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김 전 시장은 19일 제주시 북촌리 너븐숭이 4·3유적지에서 열린 합동위령제에 참석, 희생자들의 넋을 기린 후 유족 등 관계자와 대화를 나웠다.

이어 20일에는 제주4·3평화재단 및 4·3사업소를 방문했다.

4·3평화재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김 전 시장은 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4·3문제 해결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문교 이사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4·3희생자 추념일 지정으로 4·3관련 분위기는 좋아졌다”며 "유족들에 대한 의료 등 유족 복지의 현실적인 부분까지 재단이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전 시장은 “이러한 성과는 4·3문제에 오랫동안 관심을 갖고 실천한 많은 분들의 노력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후에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연구소를 차례로 방문했다.

진덕문 4·3희생자유족회 사무처장은 “지금까지 4·3과 관련해 여당에 아쉬운 부분이 많았는데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국가기념일이 실현돼 유족들의 한이 풀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여름 유족들과 함께 4·3평화공원에서 비석을 함께 닦았었다"며 "유족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4·3연구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김창후 소장은 “4·3희생자 추념일 지정 공고로 이념적 갈등까지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4·3연구소의 역사가 4·3해결의 역사일 것”이라며 "차기 제주도정에서 현실적인 유족 지원 등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전 시장은 "제주사회가 이념 갈등으로 갈라지는 것이 아닌 소통과 상생의 길로 나가는 것 만이 4·3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