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7일 오전 도당사에서 운영위원회와 부위원장단 긴급 연석회의를 개최,100% 여론조사 경선 방식을 전면 반대키로 결의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6.4지방선거 후보자공천 방식과 관련해 7일 100% 여론조사 경선 방식 선출을 전면 반대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이날 오전 도당사에서 운영위원회와 부위원장단 긴급 연석회의를 개최,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100% 여론조사 경선방식은 당원의 선택권과 참여권을 원천적으로 박탈하는 처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영준 도당 윤리위원장은 “정당에서 후보를 공천하는데 당원의 의견을 무시하고, 당원을 배제하는 것은 상향식 공천이 아니"라며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벌이는 인기투표에 불과한 여론조사 경선은 당원들의 존재의미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경선과정에서 당원들을 불청객으로 전락시킬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동한 부위원장은 “당원이 있어야 당도 있다”며, “애당심 하나로 10년, 20년을 당을 지키고, 당비를 납부하고, 총선과 대선에서 새누리당의 승리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했던 당원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새누리당이 존재한다"며 "당원의 선택권과 참가권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100% 여론조사 경선은 당원들의 상대적 박탈감만 증폭 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우리의 목표는 새누리당 제주도지사를 만드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와 함께 제주 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이룰 수 있는 역량 있는 도지사 후보를 공천하는 것이 전제조건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제주정서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제주에 기여한 것 하나 없이 개인의 안위를 위해 유불리만 따지면서 정략적 행보에 골몰한 특정 정치인을 공천하기 위한 100% 여론조사 경선은 7만 제주당원들의 한결같은 염원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운영위원은 “2007년 대선경선 당시 당원과 대의원 등 ‘당심’에서 앞선 박근혜 후보가 여론조사 ‘민심’에서 앞선 이명박 후보에게 석패한 것은 바로 역선택이라는 여론조사의 함정 때문”이라며 “100% 여론조사 경선, 본선 승리를 장담할 근거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참석자 대부분은 “현재 당원을 포함한 경선이 불공정하기 때문에 100% 여론조사만을 주장하는 원희룡 전 의원은 지도부 눈치 보지 말고 당당하게 당원들에게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지난주 중앙당에 원희룡 전 의원을 위한 전략공천 내지 여론조사 경선에 반대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6일 후보공천 경선 룰을 마련하기 위해 심야회의를 가졌으나 결론을 얻지 못하고 오는 11일 재논의키로 연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