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문 교육감 예비후보
이석문 제주도 교육감 예비후보는 7일 "읍면학교에 교무행정 실무사를 우선 배치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이석문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교사들이 교육활동에 충실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것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출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이제까지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에 가장 큰 걸림돌은 과중한 업무 부담"이라며 교무행정실무사 배치를 약속했다.

특히 이 후보는 “규모가 큰 학교에 비해 교사들이 많은 업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내년부터 소규모 학교엔 교무행정실무사를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우려하고 있는 것처럼 행정기관으로 전락하고 있는 학교의 현실에 공감한다”며 “행정 업무를 줄여 교사들을 학생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타 시도의 교육행정실무사는 교사들이 처리해야할 각종 보고공문 등을 전담해서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교육부에서도 학교 시스템을 교육활동과 교육행정업무를 분리할 수 있도록 교육행정실무사를 배치해 운영하는 방안을 2년 전부터 모델로 제시하고 권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서울, 경기, 강원, 호남지역은 이미 교육행정실무사가 모든 학교에 배치돼 있다”며 “제주 지역에도 공문 처리 등 교육행정업무를 전담할 교육행정실무사가 배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