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내 시민단체 대표들이 10일 연대회의를 출범시킨뒤 종이비행기를 날리고 있다
제주사회의 민주적 발전을 위한 사회개혁 추진과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제주지역 시민단체들이 모여 연대회의를 출범시켰다.

제주지역 1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0일 제주도의회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사회의 민주적 발전을 위한 사회개혁 추진과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도민과 함께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제주는 지역사회의 다양성이 발현되고 인간의 가치와 개성이 존중받는 사회로 변화해야 한다”며 “도민이 지역정치의 주인이 되고, 풀뿌리 주민자치가 실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현재 제주사회는 지역의 공동체를 훼손하고 공공의 가치를 위협하는 사례도 분명히 존재한다. 다양한 변화를 동반하는 요소들 중에 우리의 선택은 지역민주주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연대단체는 "과정에 있어 투명한 정책구상과 실행, 주민 참여의 기회가 전제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도민의 삶과 제주미래를 고려치 않은 경솔한 판단과 정책결정은 도민사회의 갈등으로 비화되기 마련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시민사회연대단체는 "도민의 삶과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기 보다는 기득권 세력의 이해관계가 정책결정의 판단근거가 되기도 한다. 타 지역과 다른 제주의 사회적.지리적 특성은 무분별한 국가정책의 시험장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천혜의 뛰어난 자연환경은 자본의 이윤추구를 위한 각축장이 된지 오래다"며 "심지어 잘못된 정책결정은 주민의 인권마저 유린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주는 지역사회의 다양성이 발현되고 인간의 가치와 개성이 존중받는 사회로 변화해야 한다. 도민이 지역정치의 주인이 되고, 풀뿌리 주민자치가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으로 건강하고 투명한 제주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대화와 소통이 원칙이 되고, 도민의 참여에 의한 자치역량으로 지역의 민주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제주여성인권연대,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제주장애인인권포럼,제주주민자치연대,제주참여환경연대,제주평화인권센터,제주환경운동연합,제주흥사단,제주제주DPI, 제주YMCA, 제주YWCA, 탐라자치연대 등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