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제주도지사 경선룰과 관련해 "기존 당원들의 권리가 정치흥정이 대상이 되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경선룰과 관련" 20( 대의원):30(당원):30( 국민선거인단):20(여론조사)의 상향식 공천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100% 여론조사 경선'에 대해 반대의 뜻을 분명히 전했다.

우지사는  "어제까지 제주에서 100% 여론조사 경선을 불가하다는 게 당의 원칙이라고 했다. 그런데 오늘은 제주가 취약지역이기 때문에 예외적인 룰은 적용할 수도 있다고 입장을 180도 바꿨다"며 "무소속이었던 저의 새누리당 입당을 전후해 저와 뜻을 함께 하겠다는 저의 지지자들 다수가 새누리당에 입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선거를 앞두고 당원 배가운동을 하는 것은 어느 선거든, 어느 당이든 공통적인 현상이다"며 "또한 이러한 노력은 오랫동안 해당 출마 예상자들의 당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저의 지지자들의 새누리당 입당은 통상적으로 용인되어 왔던 일이며, 당에 혼란을 주기 위함이 결코 아니었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이제 와서 이를 문제 삼고, 특정인 한 사람을 배려해 경선 룰을 통째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은 그동안의 현실을 무시하고, 정상적인 것을 비정상적으로 꿰맞추는 꿰변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는 지난해 10월 경 저와 함께 입당한 책임당원이 몇명이고, 일반단원이 몇명인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며 "그럼에도 이들 때문에 당심이 왜곡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저를 포함한 출마 예상자들의 개개인의 사정에 의해서 기존 당원의 권리 마저도 박탈 당할 수 있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저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입당한 당원들을 배제하고, 기존 당원만을 중심으로 기왕에 정해진 룰에 따라서 경선을 치룰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8월부터 도지사 예비후보들이 당원 적게는 수천명에서 많게는 1만7000여명까지 당에 입당시킨 만큼, 이를 배제시키고 경선 룰을 당초대로 치룰 것을 제안한 것이다.

우 지사는 "저는 다른 후보들과 공정한 입장에서 출발하겠다. 이렇게 하면 상향식 공천의 원칙, 국민참여 경선의 취지와 룰이 흔들리지 않으면서 일각에서 제기하는 당심 왜곡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저는 당원과 도민들이 함께하는 경선을 통해서 후보들의 정책과 비전이 유권자들에게 알려져야 하며, 당이 이러한 무대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세운 "'2:3:3:2'(대의원: 당원: 국민선거인단: 여론조사)의 상향식 공천 원칙에 입각한 도지사 후보 선출이야 말로 당내 갈등과 분열을 막고 본선 필승을 기약하는 최선책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오늘 9시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가 경선룰과 관련 최종 결론을 어떻게 내릴지에 대해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이번 공천위의 결정에 따라 원희룡 전 의원의 제주지사 출마 여부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