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가 지역의견을 위해 실시하려던 자유무역협정(FTA) 제주지역설명회가 농민단체의 강력 반발로 무산됐다.

칠레와의 FTA 국회 비준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농림부는 28일 오후2시 농촌진흥청 제주농업시험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소속 회원 50여명이 강력한 반발로 열리지 못했다.

이날 설명회는 회의가 열리기 1시간전인 오후1시 전농제주도연맹 회원들이 설명회가 예정된 제주농업시험장에 집결한데이어 30분후에는 회의장 좌석을 차지하면서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이들은 이어 회의가 열리기 몇분을 앞두고 정학수 국장과 지정패널 단상에 '농민을 우롱하는 노무현정부 규탄한다'는 플래카드를 걸자 설명회장은 순식간에 긴장에 휩싸였다. 

이러는 과정에서 회의시작은 늦춰졌고 2시20분께 정학수 국장이 인사말을 하려 단상에 오르자 "우리는 FTA 국회비준을 절대 반대한다"며 제지하고 나섰고 실랑이를 벌이다 정국장이 설명회 장을 나가버리면서 이날 설명회는 무산됐다.

농민회 제주도연맹은 현장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정부가 밝히고 있는 '농촌 119조 투·융자 계획'은 농업을 살리고 농민을 위한 대책이 아니라 자유무역협정을 통과시키기 위해 마련된 급조된 한 대책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또 '119조원 투융자 계획'은 향후 10년 동안의 농림예산을 포함한 것으로 실제로는 '농림예산 10% 확보'라는 대통령의 선거공약에도 미치지 못하는 숫자놀음에 불과한 것으로 이는 전국 400만 농민들을 심각하게 우롱하고 기만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되면 감귤을 비롯해 제주농업도 엄청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득보전직불제 대상품목에서 감귤을 제외시키는 등 소외시키고 있다"고 질타했다.

농민회는 "이번 지역순회 토론회가 겉으로는 학계와 농민들의 의견을 듣겠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는 국회비준을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며 "노무현 대통령과 정부는 농민을 살리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즉각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