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훈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1일 기후변화에 대한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 기후변화와 관련해서 제주도는 가장 최전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취약한 여건인 만큼 지리적, 기상학적으로 기후 변화에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관련 “기후변화가 농업, 수산업은 물론 관광산업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책이 필요하다.”면서 “다가올 미래는 기후변화에 따라 에너지 수급, 재해,전염병 등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예측해 막대한 피해를 동반하는 자연재해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특히 “기후변화와 관련된 대응은 제주도만이 아닌 국가적인 사업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만큼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유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기 위해서 그는 “서귀포시 혁신도시에 개소한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와 연개해 전문인력을 활용하고 그 분야도 다양하게 하기 위해서는 재원확보가 필요한데, 이는 국가재난을 대비하는 국비가 투입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 농업과 수산업 등 도민의 소득과 관계된 부분에서는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만큼 예찰과 대처 방안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며,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이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상황에 맞는 농업과 수산업이 될 수 있는 대안도 제시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