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감에 출마하는 김희열 예비후보는29일  “제주시 외도지역 및 신제주권에 학교 신설이 타당성한 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학교 신설의 타당성 검토는 기본적으로 거주 지역의 학력인구가 증가했을 때 실시된다”며 “대도시의 경우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 학교 설립 문제도 자연스럽게 검토되면서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시킨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그러나 제주 지역은 현재 학령인구가 늘었지만 학교 신설이 전혀 고려되지 않아 해당 지역 거주 학생들이 원거리 통학에 불편을 겪는 지역이 한 두 곳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외도처럼 앞으로도 인구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중학교 신설의 필요성과 함께 신제주 지역에 일반계 여고가 없는 불균형한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예비후보는 “이 지역에 학교를 신설해야 할 지, 또는 제3의 대안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문기관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먼저 이 지역의 중·고교 신설 타당성 검토와 함께 제3의 방법을 연구한 후 구체적 대안을 마련해 주민 공청회 등을 통해 도민 여론을 수렴, 최종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