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찬 교육감 예비 후보는 2일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대해 제주형 자율학교와 연계해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소규모학교는 복식수업으로 인해서 학생들의 학습효과 측면에서 불리할 수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지만, 학교는 지역의 구심체인 점을 감안한다면 자구노력이 분명한 학교에 대해서는 제주형 자율학교와 연계한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제주형 자율학교의 증가는 학업 중도 포기자를 위한 대안 학교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다. 답답한 도시에서 벗어나 한적한 시골마을에서 자유롭게 진행되는 수업으로 단기간 교육을 하는 수련시설인 탐라교육원의 위스쿨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재 제주도교육청에서는 제주형 자율학교 지원의 형평성을 내세워 모든 제주형 자율학교에 4년간만 예산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특성화된 학교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운영할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소규모학교에 대해 제주형 자율학교와 연계해 운영하려면 지속적으로 예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정책은 소규모학교와 제주형자율학교를 연계한 제주도만이 갖는 특별한 법적 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소규모학교도 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은 인원의 학생을 교육하는 학교로써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가 훨씬 높아짐에 따라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또 농어촌 마을 주민의 삶이 활력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앞으로 더욱 큰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