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말로 제주대학교에서 정년퇴임하는 국어국문학과 김병택 교수의 학문·문학·생애를 다룬 '열정과 통찰―김병택의 학문과 문학 그리고 삶'이 출간됐다.

김병택 교수는 현대시론·비교문학·지역문학 분야의 연구에서 주목받는 업적을 쌓아온 학자이자, 1978년 현대문학을 통해 문학비평가로 등단해 40년 가까이 현장에서 활발한 비평 활동을 전개해 온 문학인이다.

이책은  김병택 교수의 세계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조망한 이 책은 김 교수의 제자인 양영길 시인(중문중 교장)과 김동윤 문학평론가(제주대 교수)가 함께 엮었다.

이 책의 제1부는 김병택 교수의 학문과 문학의 궤적을 직접 들여다볼 수 있도록 꾸며졌다. 고별강연 원고, 대표 논문, 대표 평론 등과 더불어 바벨탑의 언어(1986)에서 시의 타자 수용과 비평(2014)까지 김 교수가 그동안 간행한 12권 저서의 서문들이 모두 수록됐다.

제2부에서는 김 교수의 생애 전반을 더듬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을 엮은 두 제자와 나눈 대담, 김 교수가 유년기와 등단 전후를 회고하는 두 편의 글, ‘삶의 연대기’ 등이 실렸다.

제3부는 김 교수의 학문과 문학 세계를 고명철·김지연 등 여러 학자들이 조명하는 내용으로 이뤄졌다. 김 교수의 저서에 대한 윤석산·최순열·박인기·김종태·김승립·김진하 등의 서평들도 저서 간행 순서에 따라 게재됐다.

제4부에는 김 교수와 이러저러한 인연을 맺으며 가까이 지내온 지인들의 인상기와 회고담이 담겼다. 현기영·오경훈·김용길·고정국·허남춘·현승환·김경훈·이성준·강충민·진선희·강영기 등 함께 문학 활동을 했던 선후배, 대학에서 인연을 맺었던 동료 교수와 제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김 교수의 인간적인 면모를 들려주고 있다.

한편 김병택 교수는 오는 28일 오후 4시 대학 인문대학 1호관 세미나실에서 ‘문예사조의 발생과 소멸’을 주제로 고별강연을 갖는데, 강연회 참석자들에게 이 책이 증정될 예정이다. 국학자료원 펴냄. 값 2만원.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