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최첨단교통시스템(ITS)에 따른 민자유치사업인 차량항법장치(CNS) 추진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시는 지난 2000년 8월부터 지난 5월까지 209억원을 투입, 9개 노선 102km 도로구간에 교통정보제공시스템 4종을 41개 지점에 설치하는 ITS사업을 추진하면서 민자유치로 차량항법장치 사업을 추진해 왔다.

모두 65억원이 투자돼 센터시설 1식과 렌터카 등에 차량단말기 1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아래 섬네트워크가 사업자로 선정돼 추진돼 온 이 사업은 당초 2001년 10월부터 사업추진에 들어가 지난 5월말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업을 시작한지 2년을 넘겼지만 지금까지 추진된 실적은 전체적으로 50%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000여대를 구입할 것으로 예정됐던 단말기 구입은 200대밖에 진행되지 않았고 단말기용 프로그램 개발, 통신장치, 무선 LAN 통신개발 등도 제대로운 추진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민자유치 사업 추진이 늦어지는 것은 무선 LAN 기술의 여건변화로 인해 CNS에 DSRC(단거리 무선통신, 다중링크, 대용량 멀티무선랜) 기술을 접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업체는 밝히고 있다.

또한 투자비회수에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사업투자로 인한 사업자의 재정상태로 악화도 주요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차량항법장치 준공이 이처럼 차일피일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1일 열린 제주시의회 자치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추궁이 이어졌다.

고상호 의원은 "사업추진이 벌써 6개월이나 연장됐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실적이 50%밖에 안되고 있다"며 "설사 추가로 6개월을 연장한다고 해도 완공된다는 보장이 있느냐"고 질타했다.

또한 "단말기 1대당 가격이 222만원에 이르고 있는데 이는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20~40만원 상당의 단말기와 무엇이 어떻게 다르냐"고 추궁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