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지역 신규농업인과 귀농 교육생을 대상으로 한 하반기농업기계 현장 이용 기술교육을 9월 23일 까지 실시한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석)은 농기계 임대사업과 연계한 교육훈련으로 농기계 이용 기능 인력 양성과 농업인 스스로 농기계 운용하여 생력화 이용 증진 및 경영비 절감을 위해 매해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하고 있다.

이번 하반기 훈련은 하반기 신청농가 중 100여명을 대상으로 3회로 나누어 기수당 2일씩 실시한다.

주요 내용은 자가 경정비 및 보관, 관리 요령에 대한 교육과 기계 활용 능력 배양 및 농업기계 안전사용 등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또, 농업기계 취급조작에 대한 반복 실습을 통해 단기에 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 교육 과정 중 70%를 현장 실습 위주로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 기간은 9월 15일부터 23일까지 3기로 나눠 실시하는데 (1기는 9.15~16일, 2기는 9.18~19일, 3기는 9.22~23일) 첫째날은 이론과 실습을, 둘쨋날은 모두 실습으로만 실시해 실무 능력을 높일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는 2일 모두 참석한 교육생에 한해 수료증을 수여하고 교육 후에는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해 교육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다음 교육에 반영하여 개선해 나아갈 계획이다.

한편 올 상반기 4개 농업기술센터에서 400명을 대상으로 농기계 현장이용기술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