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감귤 가지에서 색이 빨리 나거나 당도가 높은 돌연변이 진화된 감귤 가지 찾기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김우일)은 국제식물신품종보호동맹(UPOV)에 대응하고 제주 기후조건에 알맞은 감귤 품종 육성을 위하여 감귤 돌연변이(우량 변이가지) 찾기 사업을 17년차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97년부터 감귤 우량 변이가지 찾기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농업인 스스로가 품종개발에 참여할 수 있고, 육성기간과 인력 소요가 적은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 농업인의 제보로 146개체에 대하여 과실특성을 조사하고 있고, 그중 과실 특성이 우수한 2개체를 선발하여 2012년에 ‘상도조생’을, 2013년에 ‘써니트’를 품종보호 출원했다.

특히, ‘상도조생’은 51농가 2만1000그루(13㏊ 분량)를 농업인에게 공급하여 실증재배를 하고 있으며, 계속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21개체에 대해서는 금년에도 계속 특성을 조사하고 있다.

선발은 2차에 걸쳐 이루어지는 데, 1차 선발기준은 원품종과 돌연변이의 격차가 당도는 1.0°Bx 이상 높거나 착색이 10일 이상 빠름 등 원래 품종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2차 선발은 1차 선발 개체를 3년차까지 검토한 후 선발 기준 이상 품질차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을 때 품종보호출원대상으로 선정하고 묘목 육성, 생육특성 조사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품종 우수성이 인정될 때에는 품종 명칭을 농가 또는 농장 이름 등 제보한 농가에서 원하는 데로 품종 명칭을 부여하는 한편, 품종보호권도 농가가 소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종훈 실장은 ‘최근 주야간 온도차가 커 감귤열매가 색이 나기 시작해 특이한 변이가지 찾기가 수월해 농업인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감귤나무를 유심히 관찰하고 색이 빨리 나거나 월등히 맛이 좋은 가지를 표시한 후 농업기술원 감귤육종센터(☎760-7261~3)로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