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제주목관아 어린이 과거시험 재현 행사가 오는 10월 9일 오후 1시부터 관덕정 마당에서 열린다.

 ‘일필휘지(一筆揮之), 장원급제를 꿈꾸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조선시대 제주 관덕정(보물 제322호)에서 승보시(陞補試)라는 과거시험의 실시모습을 그린 󰡔탐라순력도󰡕(보물 제652-6호) ‘승보시사(陞補試士)’를 사료적 근거로, 어린이들에게 인재등용의 방법과 유교적 가르침을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과거시험을 치룰 어린이 선비들은 직접 유건·도포(儒巾·道袍)를 착용하여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를 시제로 한 서술형(백일장) 과거시험이 진행된다. 

단, 답안 작성시 꼭 들어가야 할 주요단어는 시험 당일날 공개된다. 또한, 당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장원(1명)을 비롯한 과거급제자(5명)를 선발하여 상장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과거시험 행사와 함께 어린이 난타, 태권도시범, 국궁체험, 양초에 서예작품 입히기, 마술공연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참가신청은 도내 초등학생(4~6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지난 23일부터 10월 6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는다.
신청서는 제주목관아 홈페이지(http://culture.jejusi.go.kr/) 공지사항에서 다운받아 팩스(728-8669)로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응시정보는 제주목 관아 전화(064-728-8663)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