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윤섭 고객지원계장
70~80년대 우리 행정은 종이로 된 병적기록표에 징병검사 사항과 병역복무 사항을 수기로 작성․관리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하여 병적증명서도 발급했다. 당시 읍․면지역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버스로 왕복 반나절을 달려 시내에 있는 지방병무청 민원실을 찾곤 했다. 혹여 증명내용에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방문하는 불편도 감수해야만 했던 그 시절 행정은 국민 중심이 아닌 오로지 공무원 중심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및 시민과 행정이 협력하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전자정부를 기반으로 공무원 중심의 행정서비스에서 국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체제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전자정부란 행정기관의 업무를 전자화하여 기관 상호 간의 행정업무 처리 및 국민에 대한 행정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부를 말하며, 정부업무를 효율적으로 구현하여 행정의 생산성과 투명성 및 민주성을 높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우리 병무청에서도 인터넷(병무청홈페이지)을 통하여 징병검사 실시간 조회, 입영일자 본인선택, 민원처리 신청 및 결과 안내, 육․해․공군 지원서 접수 및 합격 여부 안내. 병적증명서 발급 등 다양한 업무들을 전자정부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무인민원발급기(키오스크, KIOSK), 읍․면․동 민원센터, 인터넷민원24시 등 외부기관의 시스템과도 연계하여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해 우리청에서 발급한 병적증명서 총 3,215건 중 전자정부시스템을 활용한 경우는 총 1,827건으로 56.8%에 이르지만,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여 발급 받은 비율은 43.2%에 그치고 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대 이하가 58.8%, 40대는 62.4%, 50대 이상이 50.3%로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전자정부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그 활용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정부시스템을 활용하여 병적증명서를 발급 받고자 하는 사람은 무인민원발급기(KIOSK)나 인터넷을 통한 민원24시를 활용하거나, 인터넷 사용일 곤란한 경우에는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를 찾아 팩스(FAX)민원을 신청하면 된다.

                                        <쉽고 편리한 전자정부시스템 활용 방법>

신청 창구

신청 장소(방법)

처리시간 및 방법

①무인민원발급기

(KIOSK)

공항․항만,도청,시군구청, 읍면동주민센터의 입구 등

즉시, 자동발급(지문)

②민원24시

인터넷 접속

즉시, 자동발급(공인인증서)

③읍면동 FAX민원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30분 이내, FAX발급(신분증)

※영문병적증명서 필요 시 또는 자동 발급이 안될 경우에는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FAX)민원)에서 인적사항과 군번(6․25참전자는 당시 본적지 등 기재) 등을 명시하여 신청하면 지방병무청 민원실에서 팩스(FAX)로 발급해 줌.

끝으로 전자정부가 편리한 행정서비스 제공에 그치지 않고 전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시민참여가 권장되고 포용되어야 할 것이기에 병무청홈페이지의 ‘국민마당’ 코너를 활용하여 병무행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지혜로운 제안들을 많이 올려 줄 것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