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가 제안한 해군기지 진상규명 수용 여부를 놓고 강정마을회가 지난 9월 30일 밤 마을 총회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주민들 사이에 찬반 의견이 워낙 팽팽히 맞서 앞으로도 진통이 클 것으로 에상된다.

해군기지 진상규명 수용 여부를 결정짓기 위한 강정마을 총회에는 주민 1,000여 명 가운데 100여 명이 참석해 비공개로 진행됐다.

마을회는 찬반 표결 없이 만장일치로 결론을 낸다는 방침이었지만 회의 내내 찬반 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상규명에 찬성하는 주민들은 마을의 명예회복과 의혹 해소를 위해 원희룡 지사의 제안을 수용하자고 주장했고 반대하는 주민들은 제주도가 진상규명을 할 법적인 권한이 없고 진정성도 믿을 수 없다고 맞섰다.

결국 2시간 넘게 진행된 토론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끝이 났다.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은 "찬반 의견이 워낙 팽팽해서 오늘 총회에서는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라고 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추진하려던 해군기지 진상규명 작업은 차질을 빚게 됐다.

제주도와 도의회, 강정마을회가 함께 구성하는 진상규명위원회와 관련 조례 제정 추진도 당분간 보류 될 전망이다.

앞으로 마을회는 10월 달 안으로 다시 임시총회를 열어 진상규명 수용 여부에 대한 토론을 벌인 뒤 결론을 얻지 못할 경우 찬반 투표를 진행하기로 잠정 합의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