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농협은 지난 10일 다문화여성 20명을 대상으로 제주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다문화 여성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다문화 여성대학은 결혼 이민여성의 농촌사회 조기정착 지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 제주역사 배우기, 한국전통음식만들기, 김치만들기, 차례상 차리기, 천연화장품만들기, 제주갈옷역사 강의, 천연염색체험, 농산물공판장 및 재래시장방문 등의 다양한 현장 체험 및 실습체험을 통한 문화 및 관습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을 해소하여 한국을 이해하고 가족들과 소통이 원활히 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은 8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매주 화, 목, 금요일마다 총 17회로 진행이 되었고 교육시간은 한국어교육 30시간과 문화 및 이해체험 15시간 총 45시간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제주시농협 부녀회장연합회(회장 양혜숙)에서는 다문화 여성들이 교육받는 동안 아이들을 돌보는 보육도우미 봉사로 교육에 집중할 수 있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친청어머니처럼 집안 살림, 문화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등 마음을 터 놓고 대화할 수 있도록 상담도 해주었다.
 

   제주시농협 조합장은“이번 교육을 통해 다문화 여성들과 정서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친밀감 조성으로 다문화 여성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함께 소통하고 상생하는 자리가 되었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