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동주민센터 고은지
 세금의 징수에 있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납세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납세자의 어려움을 함께하고, 납세자의 피부에 와닿는 부과개선 제도를 발굴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부과된 지방세를 기존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자 의무라 생각한다.
 그래서 다음 몇가지 편리한 납부방법에 대하여 안내하고자 한다. 첫째, 납세고지서가 없어도 은행현금자동입출금기에 현금카드(통장) 또는 신용카드를 넣으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둘째, 2012년 이전까지는 거주 지역별로 지방세를 낼 수 있는 은행이 정해져 있었다. 그래서 다른 지역의 지방세를 내는 것은 더욱 어려웠다. 하지만 현재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를 전국 모든 은행 또는 우체국에서 납부할 수 있다.
 셋째, 자치단체별로 사용가능한 신용카드가 다르고 인터넷에서는 납세번호 등 입력사항이 많아 이용하는데 불편이 많았지만 현재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도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으며, 인터넷(위택스)에서 납부하실 때도 카드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이제는 납부의지만 있다면 전국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으므로 납세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통해 성실납세 풍토 분위기가 조성될 것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