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협상 타결이 임박, 제주사회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FTA 협상 결과에 따라 제주지역 1차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농수산물 시장 개방 문제 등으로 별다른 성과를 못냈던 한중 FTA 협상이 지난달 2차례 비공식 실무회의를 개최한 데다 당초 계획에 없었던 제14차 공식 협상이 오늘(4일)부터 사흘간 북경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또 이달 8∼11일 중국 북경에서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가 열리는 데다 한중 정상이 '연내 FTA 타결 노력'에 합의하는 등 한중 FTA 협상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도는 파악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3일 오전 예정된 도지사 일정을 취소하고 한중 FTA 협상을 위한 관계기관·단체장 긴급 전략회의를 개최,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한·중 FTA 체결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규모가 10년간 최대 3조1000억원으로 추정되는 등 1차산업 생존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와 도의회, 제주농협·농업인단체협의회·감귤연합회·수산업경영인연합회장 등은 이날 한중 FTA 협상에 따른 대정부 건의문을 통해 "제주의 지주산업인 감귤·무·양배추·당근·브로콜리· 양파·감자·마늘, 광어·갈치·참조기 등 11대 품목은 반드시 양허제외 품목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또 △밭작물 중심의 1차산업에 대한 획기적인 지원책 마련 △FTA 무역 이득 공유제 법령의 조속한 시행 등을 요청했다.

도는 오늘 중앙부처와 국회를 방문해 대정부 건의문을 전달하는 한편 코트라 중국사무소에 파견중인 관계관을 한중 FTA 협상장으로 급파, 제주의 입장을 설명하는 등 제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