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가 첨예한 찬반 논란을 빚고 있는 한라산케이블카 설치를 환경부에 건의해 달라고 도의회에 요청하는 일이 벌어졌다.

2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 나선 우근민 도자사는 "지금까지 수차례 케이블카 설치 여부를 묻는 도민 여론조사 결과 50%가 넘는 도민이 찬성했고 반대 여론은 20∼30% 정도"라며 "제주도의회가 '케이블카 설치가 필요하다'고 결의해 환경부에 건의해달라"고 말했다.

이는 김영희 의원이 케이블카 설치를 둘러싼 환경단체들의 설치 반대 여론과 이로인한 도민갈등이 커지고 있다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김영희 의원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역 지정된다는 것은 우선 유전자원을 보존하고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이 이뤄져야한다"며 "환경부가 한라산 아고산 지대에는 케이블카 설치가 불가하다는 판정을 내렸는데 왜 케이블카를 설치하려고 하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대해 우 지사는 "아직 환경부가 아고산 지대에 설치가 불가하다는 결정을 내린바 없다"며 "조건부로 할 수 있다고 하는 결정도 아직 결론이 내려지지 않았으며 유네스코로 지정한 곳에 케이블카가 설치된 곳은 부지기수"라고 답했다.

이어 우 지사는 "제주도가 설치하려는 케이블카는 호주에서 (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가 인정한 시설"이라며 "돈벌이로 하자는 것이 아니라 한라산 보호차원에서 케이블카 설치가 필요하다"고 설치 의사를 분명히했다.

김 의원은 또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한다는 것은 생물권 자산은 우리소유가 아니라 후대에까지 함께 공유해야 할 자연자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 포기를 끝까지 촉구했다.

이에대해 우 지사는 2002년도에 한라산에 올라가는 인원이 50만∼60만명이라고 밝히고, "10∼20년전만 해도 1년에 5억씩 한라산 복구비로 투입했으나 지금은 30억원씩 투자해도 별 흔적이 없다"면서 항구적인 한라산 보호 대책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우지사가 도민 여론조차 통합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 도민의 대표기구인 도의회에 케이블카 찬성 입장을 간곡히 요구해 묘한 파장이 우려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