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새해 예산안 부결사태와 관련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예산제도 혁신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해 관심을 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시민사회연대)는 22일 오전 원희룡 제주지사와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과 면담을 나누고 경색국면으로 접어든 예산안 협의를 중재할 계획이다.

김태성 제주YMCA 사무총장, 한영조 제주경실련 대표, 홍리리 제주여성인권연대 대표,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 홍기룡 제주평화인권센터 대표, 배기철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 등은 오전 10시 30분 도지사 집무실,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의장실을 잇따라 방문한다.

이들은 "2015년 제주도 한 해 살림살이 예산을 두고 원희룡 도정과 의회간의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한 치의 양보도 없는 '힘겨루기'로 인해 예산안 부결 사태까지 초래됐지만 정작 연내 처리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며 "도민은 안중에 없고 자신들의 주장만을 관철하기 급급한 예산전쟁은 정작 주인 없는 '그들만의 리그'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시민사회연대는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방식이 아니라 오로지 도민을 위하고, 진정 책임을 지는 자세로 예산안에 대한 해법을 진정성 있게 마련해야 한다"며 "새해 예산안 처리가 해를 넘길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원 지사와 구 의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