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예산제도 혁신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T/F팀) 구성에 흔쾌히 동의했다.

새해예산안 부결사태가 연말정국 뇌관으로 떠오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메신저 역할을 하며 큰 틀에서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제주주민자치연대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경실련,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YMCA 등으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2일 오전 원희룡 지사와 구성지 도의회 의장을 잇따라 만나 새해예산안 심사와 관련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 시민사회에서는 김태성 제주YWCA 사무총장과 한영조 제주경실련 대표, 홍리리 제주여성인권연대 대표,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 홍기룡 제주평화인권센터 대표, 배기철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 고현수 장애인인권포럼 대표가 참여했다.

이들은 먼저 “도민에게 피해를 주는 준예산 편성 만큼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은 “새해 예산안 처리를 놓고 제주도와 의회간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기싸움’으로 인해 예산안 부결사태가 발생했고,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러한 예산전쟁은 주인이 없는 ‘그들만의 리그’에 불과하다. 도민의 마음으로 해법을 진정성 있게 마련하라”로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