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원희룡 지사는 서귀포시 연두순시에서 강정 해군기지 활용 확대와 관련해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많다"며 "빨리 문제를 풀고 강정마을이 제주 해양문화를 선도하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강정마을은 아직도 갈등의 폭은 줄어들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이 들어서는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이 또다시 긴장감에 싸여 있어 불안한 조짐마저 들고 있다.

해군은 강정마을 군 관사 공사장 출입구에 설치된 반대단체의 농성천막 등을 철거하기 위해 23일 행정대집행을 예고했다가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제주도 고위 인사 등의 긴급 요청으로 행정대집행을 연기했지만 언제 충돌이 발생할지 모르는 일촉즉발의 상황이다.

해군은 당초 20일 강정마을회에 전달한 행정대집행 영장에서 “해군기지 군 관사 부지에 무단으로 설치한 천막과 차량 등 시설물 일체에 대해 자진 철거를 이행하지 않았으므로 대집행한다”고 밝혔다. 해군은 지난해 10월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현장 서쪽 부지 9407m²에 지상 4층 5개동(72가구) 규모의 관사 건립 공사를 시작했다. 해군은 당초 관사용으로 강정마을 일대 9만9500m² 터에 600가구 이상 규모의 아파트를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강정마을회 등의 반대에 부딪혀 규모를 줄였다.

해군의 군 관사 공사는 반대단체 활동가와 일부 강정마을 주민 등이 공사장 정문을 점거하는 바람에 11일 만에 중단됐다. 이들은 공사장 출입 차량을 막기 위해 버스를 세워두고, 농성천막을 설치했다. 반대단체 회원들은 번갈아 시위를 벌이며 공사를 저지했다. 해군은 공사 재개를 위해 4차례에 걸쳐 계고장을 보내 농성천막 등을 자진 철거하도록 했으나 강정마을회 등이 거부하자 행정대집행을 하게 됐다.

강정마을회 측은 “어떠한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농성천막을 끝까지 사수할 것이다. 주민과 상호 공존하고 상생할 의지가 없는 해군과는 어떤 대화 자체도 불가능하다. 해군이 행정대집행을 한다면 우리는 모든 것을 걸고 막을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제주해군기지 유치를 추진한 마을단체 관계자는 “해군기지를 유치한 이유는 인구감소로 통폐합 위기에 처한 강정초등학교를 살리고 인구 유입을 통해 강정마을 발전을 기대했기 때문이다. 군 관사는 당초 계획대로 지어져야 한다”고 밝혀 ‘민-민 갈등’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강정마을회 측의 ‘군 관사 중단 조건의 제주해군기지진상조사 수용’ 의견을 받아들여 지난해 군 관사 건립 철회를 해군에 요청하기도 했다. 해군 측은 난감한 상황이다. 군 관사 건설은 지역 주민과의 약속이기도 하고, 비상 출동하는 승무원과 가족이 사는 최소한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해군 관계자는 “군 관사 공사 철회에 대해 대체 부지, 민영 아파트 등을 요청했으나 제주도가 마땅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해군기지 준공에 맞춰 늦어도 내년 초까지 숙소를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도정이 2015년 새해부터 그동안 밀린 강정마을의 숙제를 어떻게 풀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