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전국 방송에서 4·3희생자 결정 재심사 관련 언급과 관련 도내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23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지사는 이번 발언의 진위가 무엇인지 유족과 도민 앞에 명명백백히 해명과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도당은 "원희룡 지사가 오늘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 과정에서 4·3희생자 결정 재심사 가능성을 언급해 논란이 되고 있다"며 "원 지사는 '명확한 증거가 있다면 이런 부분들이 대통령께서 헌법재판소 기준에 안 맞는 희생자에게 추념을 어떤 강요하는 이런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발언으로, 사실상 대통령이 위령제에 참석하려면 재심사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도당은 "4·3희생자 결정은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부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이명박 정권하에서도 이뤄진 국가 차원의 결정"이라며 "그럼에도 이런 사안에 대해 도지사가 나서서 재심사 필요성을 언급하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부적절 하고도 잘못된 것이다. 특히, 국가기구로서 엄연히 4·3위원회가 있고, 판단은 해당 위원회의 몫임에도 불구하고 도지사가 입장을 공개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당은 "도내에서는 화해와 상생의 무드가 무르 익고 있는 지금, 극히 일부 보수단체들의 문제 제기만을 근거로 희생자 재심사 필요성을, 그것도 제주도지사가 나서서 언급하는 것은 그 자체로 도민정서와 4·3해결의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4·3희생자 재심사 문제를 언급했다. 도는 원 지사의 인터뷰와 관련해 논란이 일자 보도자료를 내고 "재심사라는 단어가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며 "원 지사 발언의 강조점은 논란을 빨리 종식시키고 갈등을 마무리 짓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